【 앵커멘트 】
인터넷에서 책을 고르다 보면, 자연스레 기대 신간이나 화제의 책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책에 눈길이 가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이런 책들 뒤엔, 광고비를 받고 포장한 서점의 얕은 상술이 있었습니다.
정광재 기자입니다.
【 기자 】
'기대 신간'이나 '급상승 베스트', '추천 기대작'과 같은 책 소개를 접한 소비자들.
(기자) 이런 소개 문구 보면 어떤 생각 드세요?
아무래도 한 번 더 눈길이 가죠. 관심이 더 가요.
하지만, 소비자들의 생각과 현실은 달랐습니다.
실제 예스24와 인터파크, 인터넷 교보문고와 알라딘 등 4개 대형 온라인 서점은 서적 추천 코너를 부당 광고 도구로 활용해 왔습니다.
이들은 '주목 신간'이나 '급상승 베스트', '화제의 책' 등을 활용해 출판사로부터 적게는 50만 원, 많게는 250만 원의 광고비를 받았습니다.
돈만 내면 책 품질과는 상관없이 '추천 도서'로 둔갑한 셈입니다.
이런 식으로 부당하게 광고된 책만 2,400여 권. 공정거래위원회는 시정 명령과 함께 과태료를 부과했습니다.
▶ 인터뷰 : 성경제 / 공정거래위원회 전자거래팀장
- "마치 온라인 서점이 서적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한 코너로 오인케 할 우려가 커 기만적 방법을 사용해 소비자를 유인한 행위입니다."
▶ 스탠딩 : 정광재 / 기자
- "매년 발행되는 신간만 5만여 권.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이라지만, 돈을 받고 좋은 책 추천을 하는 황금 만능의 세태는 독자들을 씁쓸하게 합니다. MBN뉴스 정광재입니다."
인터넷에서 책을 고르다 보면, 자연스레 기대 신간이나 화제의 책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책에 눈길이 가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이런 책들 뒤엔, 광고비를 받고 포장한 서점의 얕은 상술이 있었습니다.
정광재 기자입니다.
【 기자 】
'기대 신간'이나 '급상승 베스트', '추천 기대작'과 같은 책 소개를 접한 소비자들.
(기자) 이런 소개 문구 보면 어떤 생각 드세요?
아무래도 한 번 더 눈길이 가죠. 관심이 더 가요.
하지만, 소비자들의 생각과 현실은 달랐습니다.
실제 예스24와 인터파크, 인터넷 교보문고와 알라딘 등 4개 대형 온라인 서점은 서적 추천 코너를 부당 광고 도구로 활용해 왔습니다.
이들은 '주목 신간'이나 '급상승 베스트', '화제의 책' 등을 활용해 출판사로부터 적게는 50만 원, 많게는 250만 원의 광고비를 받았습니다.
돈만 내면 책 품질과는 상관없이 '추천 도서'로 둔갑한 셈입니다.
이런 식으로 부당하게 광고된 책만 2,400여 권. 공정거래위원회는 시정 명령과 함께 과태료를 부과했습니다.
▶ 인터뷰 : 성경제 / 공정거래위원회 전자거래팀장
- "마치 온라인 서점이 서적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한 코너로 오인케 할 우려가 커 기만적 방법을 사용해 소비자를 유인한 행위입니다."
▶ 스탠딩 : 정광재 / 기자
- "매년 발행되는 신간만 5만여 권.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이라지만, 돈을 받고 좋은 책 추천을 하는 황금 만능의 세태는 독자들을 씁쓸하게 합니다. MBN뉴스 정광재입니다."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