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국내 최초의 쇄빙 연구선 아라온호가 7개월간의 남극 탐사를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최첨단 장비와 연구시설을 갖춰 우리 해양 탐사의 수준을 한층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 아라온호의 내부를 윤석정 기자가 둘러봤습니다.
【 기자 】
좌우로 자유롭게 돌아가는 이 스틱은 전방향 추진기라는 장치입니다.
이걸로 조종하면 아라온호는 제자리에서 선체를 360도 회전할 수 있고, 후진도 가능합니다.
그런가 하면 아라온호가 갖춘 위치 자동제어시스템은 100미터가 넘는 선체를 50센티미터 단위까지 미세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김현율 / 아라온호 선장
- "저희가 원하는 장소에 정지하거나 원하는 장소에 정밀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그래서 연구를 할 때는 매우 필요한 장치죠."
아라온호가 7개월이 넘게 남극을 탐사하며 신기지 부지 확보와 심해 광물 탐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임무를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이런 최첨단 장비에 있었습니다.
연구시설도 최고 수준입니다.
수심별 해양 심층수를 담아서 분석할 수 있는 장비는 물론, 음파 탐지와 해양 생물 관측 장비까지 해양과 극지방 연구에 필요한 건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이홍금 / 극지연구소장
- "지금까지 장기간에 걸쳐 연구하지 못했던 그런 연구를 수행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의 극지 연구 역량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물론 장기간 항해를 해도 승조원과 연구원이 쾌적하게 지낼 수 있는 편의시설과 보급 시설을 갖추는 건 필수입니다.
▶ 스탠딩 : 윤석정 / 기자
- "아라온호는 국내 항구에서 정비를 마치고 오는 7월 탐사를 위해 북극으로 향합니다. MBN뉴스 윤석정입니다."
국내 최초의 쇄빙 연구선 아라온호가 7개월간의 남극 탐사를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최첨단 장비와 연구시설을 갖춰 우리 해양 탐사의 수준을 한층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 아라온호의 내부를 윤석정 기자가 둘러봤습니다.
【 기자 】
좌우로 자유롭게 돌아가는 이 스틱은 전방향 추진기라는 장치입니다.
이걸로 조종하면 아라온호는 제자리에서 선체를 360도 회전할 수 있고, 후진도 가능합니다.
그런가 하면 아라온호가 갖춘 위치 자동제어시스템은 100미터가 넘는 선체를 50센티미터 단위까지 미세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인터뷰 : 김현율 / 아라온호 선장
- "저희가 원하는 장소에 정지하거나 원하는 장소에 정밀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그래서 연구를 할 때는 매우 필요한 장치죠."
아라온호가 7개월이 넘게 남극을 탐사하며 신기지 부지 확보와 심해 광물 탐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임무를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이런 최첨단 장비에 있었습니다.
연구시설도 최고 수준입니다.
수심별 해양 심층수를 담아서 분석할 수 있는 장비는 물론, 음파 탐지와 해양 생물 관측 장비까지 해양과 극지방 연구에 필요한 건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이홍금 / 극지연구소장
- "지금까지 장기간에 걸쳐 연구하지 못했던 그런 연구를 수행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의 극지 연구 역량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물론 장기간 항해를 해도 승조원과 연구원이 쾌적하게 지낼 수 있는 편의시설과 보급 시설을 갖추는 건 필수입니다.
▶ 스탠딩 : 윤석정 / 기자
- "아라온호는 국내 항구에서 정비를 마치고 오는 7월 탐사를 위해 북극으로 향합니다. MBN뉴스 윤석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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