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외온라인쇼핑몰을 통해 물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대금이 이중 결제되거나 과다 청구되는 결제 관련 불만을 호소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 온라인쇼핑몰 직접구입(이하 ‘해외 직접구입’) 관련 상담은 2013년 149건에서 지난해 271건, 올해 들어 6월까지 226건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상담 건수는 전년 같은 기간 112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불만유형별로 살펴보면, 배송지연·오배송 및 분실 등 배송 관련 내용이 27.4%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제품하자(불량·파손) 및 A/S불만(19.0%), 취소·교환 및 환불 지연 또는 거부(14.6%), 결제관련 불만(11.5%), 연락두절 및 운영중지(11.1%) 등의 순이었다.
이 중 결제관련 불만은 전년 상반기에 4건에 불과했으나 올 상반기 26건이나 접수되는 등 전년 대비 6.5배 증가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쇼핑몰 접속 불안정으로 인한 중복결제나 결제오류, 안내 또는 공지 없이 결제 진행 등의 불만이 접수됐다.
올 상반기 소비자불만이 접수된 주요 해외온라인쇼핑몰은 아마존(24건), 아이허브(9건), 이베이(7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아마존, 이베이의 경우 대부분 이들 사이트에 입점한 개인판매자로부터 물품 구입 후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난 만큼 소비자들은 구입 전에 이용후기 및 판매자 연락처, 신용도 등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일부 해외온라인쇼핑몰 사이트는 연락두절 및 운영중지 등의 사유로 불만이 접수돼 주의가 요구된다”고 조언했다.
[매경닷컴 이미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