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 당시 어선 40여척 조업… 북측하는 말 '충격'
'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
북한군이 연평도 인근을 초계중이던 우리군 함정을 조준 포격했습니다.
북한군이 22일 오후 연평도 근해에서 초계 임무를 수행 중이둔 우리 해군 유도탄고속함에 인근에 2발의 포격을 가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의 한 관계자는 "22일 6시쯤 연평도 서남방 14㎞ 지점,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우리 측 해역에서 초계임무를 수행 중이던 우리 함정 인근에 적 포탄이 떨어졌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우리 군도 적 함정 인근에 즉각 대응사격을 했고 우리 군의 피해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군은 북한이 이날 해안포를 발사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북한군이 포탄을 발사했을 당시는 연평도에 배치된 대포병레이더가 작동하지 않는 시간이어서 포탄 발사 사실은 물기둥으로 인지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 해군 함정은 북한군의 포격 직후 곧바로 5발의 함포를 NLL 이북 해상에 있던 경비정 인근으로 발사했습니다.
합참 관계자는 "군은 오후 6시20분 부로 인근에서 조업 중이던 어선을 복귀토록 했고 연평도 주민들도 긴급 대피토록 하는 등 안전조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군 관계자는 "서해 NLL에서 함정 간 교전이 발생한 적은 있지만 함정 인근에 포격을 가한 것은 처음"이라며 "새로운 형태의 도발로 판단한다"고 말했습니다.
북한군이 포격을 가했을 때 NLL 남쪽에선 우리 어선 20여척, NLL 북쪽에선 중국 어선 20여척이 부근 수역에서 조업 중이었습니다.
북한 서남전선군사령부는 "지금 이 시각부터 첨예한 서남전선 열점수역에 나와 제멋대로 돌아치는 크고 작은 괴뢰해군 함정들은 예외 없이 우리 서남전선군사령부 관하 모든 타격수단의 직접적인 조준타격 대상이 될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에 누리꾼들은 "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 이게 무슨 일이야" "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 연평도 사람들 불안하겠다" 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 왜자꾸 도발하나" "북한 연평도 초계함 포격, 그럼 이제 막 쏘겠다는거야?"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