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인공지능(AI) 검색 알고리즘이 제공하는 '스마트블록'에 맛집 후기를 추가했다고 20일 밝혔다.
스마트블록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의도를 파악해 관련 정보를 블록 형태로 보여주는 서비스다. 예컨대 '인테리어'를 검색할 경우 '인테리어 시공 후기', '인테리어 소품', '온라인집들이'와 관련된 정보를 주는 식이다.
사용자는 키워드를 바꿔가며 검색하지 않아도 취향과 유행을 반영한 콘텐츠가 자동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다.
이번에 맛집 스마트블록이 도입되면서 사용자들은 특정 지역의 맛집과 관련한 여러 콘텐츠를 쉽게 만날 수 있다.
예를 들어 '강남역 맛집'을 검색하면 ▲TV 속 맛집 후기 ▲맛집 탐방가 리뷰 ▲반응 좋은 맛집 후기 등의 주제로 구성된 스마트블록을 볼 수 있다.
네이버는 유익한 콘텐츠를 추천하기 위해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인 C-Rank와 키워드별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문서에 대한 점수를 랭킹에 반영하는 D.I.A 등 다양한 AI 알고리즘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맛집 스마트블록은 검색 맥락과 사용자 취향에 맞춰 다채로운 주제로 지속 확대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스마트블록을 통해 기존대비 약 60% 이상 더 많은 창작자의 콘텐츠를 발굴해 노출하고 있다"라며 "AI가 자동으로 블록을 생성하는 만큼 향후 더 많은 창작자가 노출되는 통로가 생겨날 것"이라고 밝혔다.
[김우현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