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노조가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사흘간 전체 조합원이 참여하는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한국GM은 그동안 수차례 부분파업을 벌였지만 총파업에 나선 것은 대우자동차가 2002년 GM에 인수된 후 처음이다. 부평 1·2공장, 창원공장 등 국내 모든 공장의 가동이 중단됐다. 파업으로 1만대 이상의 생산 차질이 빚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노조측이 제시한 임금협상요구안은 기본금 5.65% 인상, 통상임금의 250% 성과급, 격려금 650만원 등 약 1650억원에 달한다. 사측은 경영난을 이유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노사대립이 다시 극으로 치닫고 있다. 노조측은 인천 부평 2공장 신차투입계획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노조의 강경태세에 대해 자동차업계에서는 회의적이 시각이 적지않다. 지난해 2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됐고 산업은행에서 8000억원의 공적자금이 투입으로 기사회생한 상황에서 다시 파업 깃발을 들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한국GM의 적자는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지난 2014년부터 최근 5년간 연속 적자를 냈고 누적액은 4조 4518억원에 달한다.
세계 자동차 시장의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가 파업을 벌이는 것은 제 발등을 찍는 행위라는 지적이 나오고있다. GM의 한국시장 철수설이 사그라지지않은 상황에서 이같은 '노조 리스크'는 GM 본사에 철수 명분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GM 본사는 산업은행의 수혈을 받으면서 한국 10년 이상 잔류, 신차 2종 국내생산을 약속했지만 말을 바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GM 고위 관계자는 "파업으로 생산 차질이 빚어지면 물량 일부를 다른 국가에 넘길 수 있다"고 경고까지 했다.
GM본사는 미래자동차에 대한 투자를 늘리겠다며 지난해 11월 북미지역 공장 5곳과 해외공장 2곳 폐쇄를 결정하는 등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은 '고비용 저생산성 구조'를 탈피해야 할 때다. 파업을 하면 임금을 올려주던 시대는 저물고 있다. 노조파업은 철수설이 대두되는 상황에서 자충수가 될 수 있다.
[심윤희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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