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리콜(결함 보상) 건수가 1000건에 육박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30일 각 정부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소비자원의 리콜 실적을 분석한 결과 작년도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률에 따른 8개 분야 리콜건수가 총 973건으로 작년(859건)보다 114건(13.3%) 늘었다고 밝혔다. 공정위가 분류한 8개 분야는 자동차 식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축산물 공산품 먹는물 화장품이다.
공정위에 따르면 2009년 459건이었던 리콜 실적은 2010년 848건으로 급증한 뒤 2011년 826건으로 잠시 주춤했지만 2012년 859건을 거쳐 지난해 973건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분야별로는 식품(316건.32.5%)분야 리콜이 가장 많았으며 의약품(233건.23.9%) 공산품(196건.20.1%) 자동차(88건.9%) 등이 뒤를 이었다. 유형별로는 정부 부처나 지자체, 소비자원 등의 명령에 따른 리콜이 599건(61.6%)을 차지했으며 업계 자진리콜 263건(27%), 권고에 따른 리콜 111건(11.4%) 순으로 나타났다.
자진리콜은 의약품(2012년 13건→2013년 72건)과 자동차(73건→88건)에서 증가세를 보였으며 명령에 따른 리콜은 2011년 464건, 2012년 546건에 이어 지난해 599건으로 최근 3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김호태 공정위 소비자안전정보과장은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소관 부처의 적극적인 법 집행과 업계의 자발적인 리콜 증가가 맞물려 매년 리콜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박윤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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