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05월 16일(06:06) '레이더M'에 보도 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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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열사 회사채 편법 인수 논란에 휩싸인 동부그룹의 주요 계열사들이 올해 갚아야 할 회사채 규모가 수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사건으로 향후 회사채 발행시 인수단 구성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만기를 앞둔 일부 계열사들은 차환 작업에 돌입했다.
16일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동부제철, 동부CNI, 동부건설 등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동부그룹의 주요 5개 계열사 공모사채 규모는 총 4500억원에 이른다. 이 가운데 정부의 회사채 차환지원을 받고 있는 동부제철의 회사채를 제외해도 만기 규모는 3400억원에 달한다.
이번에 문제가 된 것은 1월 발행된 동부CNI의 300억원 규모 회사채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당시 동부증권과 유진투자증권이 인수단으로 참여해 각각 150억원씩 인수한 뒤 동부증권이 유진투자증권의 인수물량을 재차 인수했다.
지난해 10월 개정된 금융투자업 규정은 대기업 집단 소속 증권사가 계열사가 발행하는 무보증회사채의 최대 인수자가 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지난 1월 발행 건에서 동부증권이 50%를 초과하는 물량을 인수했다면 최대 인수자가 되는 식이다. 동부증권이 표면상으로 절반만 인수하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면서 유진투자증권을 우회로로 삼아 규정을 위반하는 물량을 인수했다고 금감원은 보고 있다.
또한 금감원은 동부증권과 유진투자증권이 사전에 모의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의혹들이 모두 사실로 밝혀지면 두 증권사 모두 재제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룹이 유동성 위기에 빠진 후 일부 계열사 신용등급이 투기등급 직전까지 내려갔지만 동부CNI와 동부건설 등은 최근까지도 인수단을 구성해 공모사채로 자금을 조달해 왔다. 올 들어 동부CNI는 1월과 4월 두 차례에 걸쳐 총 800억원을 조달했고 동부건설 역시 지난 2월 430억원 규모의 공모사채를 발행하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금감원이 동부CNI 회사채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면서 앞으로 동부그룹이 공모사채 발행을 위한 인수단을 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IB업계 관계자는 "향후 인수단을 구성하지 못하면 기업어음(CP) 시장에 이어 공모사채 시장에서도 동부그룹을 찾아보기 어렵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 6~7월 만기 회사채를 보유한 동부메탈과 동부건설, 동부CNI 등은 차환을 위한 회사채 발행에 나서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부메탈은 계열 증권사 인수 규제를 받지 않는 담보부사채를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 발행물량 320억원 가운데 동부증권이 300억원을 인수하는 구조다. 전날 진행된 수요예측에서는 단 한 건의 기관 주문도 접수되지 않아 남은 물량이 고스란히 동부증권의 몫이 됐다.
나머지 계열사들은 차환을 자신하고 있다. 내달 12일 600억원의 회사채를 상환해야 하는 동부CNI의 한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차환을 계획 중이나 인수단 등 구체적으로 정해진 내용은 없다"며 "금감원이 제기한 의혹이 차환 발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00억원 규모의 7월 만기 회사채를 보유 중인 동부건설 관계자는 "동부건설 회사채는 상당 부분을 산업은행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차환이 가능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동부제철을 제외한 동부 계열사들이 6~7월 사이 차환이나 상환을 해야 하는 회사채 규모는 2100억원에 이른다.
[전경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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