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과 제주2공항 운영 주체를 놓고 해당 지자체와 한국공항공사가 진검승부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애초 운영을 낙관했던 한국공항공사는 전담 조직을 새롭게 만들며 불안한 속내를 드러냈다.
김해공항과 제주공항은 한국공항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전국 14개 공항 가운데 매출액 기준 기여도가 절반에 달하는 효자공항이다.
지난해 매출 8088억 원 가운데 50.3%인 4006억 원이 이 두 공항에서 나왔다. 만일 이들 공항 운영권(제주공항은 제2공항)이 해당 지자체 등으로 넘어간다면 김포공항 혼자 다른 만성 적자 공항을 메워야 하는 구조여서 공사 존립 자체에 위협이 될 수도 있는 상황. 한국공항공사가 이달 출범시킨 신공항추진본부(태스크포스)도 이 같은 배경에서 탄생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2일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신공항추진본부는 1본부 5팀 체제로 운영된다. 지난 5월 성일환 사장이 취임후 첫 조직개편을 단행할 때 만해도 신공항 관련 조직은 신공항기획팀 1개였다. 이런 조직을 본부급으로 확대하고 사장 직속으로 둬 성 사장이 직접 챙기겠다고 나선 것은 작금의 기류가 중대하다고 판단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김해신공항 사업이 진행될 부산에서는 영남권 신공항 유치에 사활을 걸었던 부산시가 3일 신공항지원본부를 공식 출범 시킨다. 영남권 신공항 사업이 김해공항 확장으로 귀결된 이상 최대한 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김해신공항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부산시는 기존 과 단위 였던 신공항추진단을 3급 본부장, 2과 6팀으로 격상했다. 한국공항공사 신공항추진본부와 맞먹는 위상과 규모다.
일단 수행 업무는 비슷하다. 한국공항공사 신공항추진본부는 김해·제주신공항 예비타당성 조사 완료시점인 연말까지 운영하고, 향후 정부의 신공항 건설일정 등에 따라 전담조직으로 개편할 여지를 남겼다. 국토부와 긴밀한 업무협의를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수립 등 정부정책을 적극 뒷받침하고, 신공항 재원조달·건설방안, 김해·제주공항과 신공항간 효율적 운영방안, 지자체 협력방안 등 후속조치도 적극 검토한다. 공사의 기획·전략통으로 통하는 장호상 항공기술훈련원장이 본부장을 맡았다. 부산시 신공항지원본부 역시 △신공항 장기발전계획 수립 △예비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실시설계 대응 △신공항 교통망 구축 △에어시티 조성사업 △항공소음에 관한 사항 등을 국토부와 협의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무엇보다 이들의 관심사는 신공항 기본계획 수립때 운영주체를 누구로 정하느냐에 고정된다. 이 때문에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전부터 치열한 논리 싸움이 예상된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 시설은 국가재정으로 만든다는 대원칙이 존재하는 데다 공항 운영 노하우가 많은 공사가 예전처럼 운영해 공항 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가차원에서 공항·항공 산업의 파이를 키우는데도 유리하다고 보고 있다. 국토부도 공항시설은 국토부 장관이 승인해 설치되는 시설이고, 재원 조달도 정부 재정이나 한국공항공사를 통해 진행되는 국토부 사업이란 점을 강조하고 있어 일단 한국공항공사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그러나 부산에서는 인천공항 건설·운영 사례를 근거로 인천공항에 버금가는 신공항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지역 기반의 거점 공항 공사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강하게 형성되고 있다. 동남권 신공항 유치를 위해 시장직까지 내걸었던 서병수 부산시장 입장에서도 이를 거스르기 힘든 상황이다. 이에 따라 올해 국토부와 공항 공기업 국정감사가 운영주체를 타진하는 1라운드의 장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공항공사는 제주2공항 운영 문제까지 불거져 고민이 더해졌다. 제주도가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공항 운영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다 민자사업자까지 간을 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김해신공항과 제주2공항 운영에 대한 해당 지자체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데다 정치권에서도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면서 “국가 차원에서 공사 직영이 바람직 하다는 점을 강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홍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