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에서 열린 4·27 정상회담 이후 본격적인 관계 복원의 길에 들어선 남북이 경제협력으로까지 교류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남북은 '동해선·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을 위한 철도협력 분과회의를 26일, 도로협력 분과회의를 28일 각각 개최하고 산림협력 분과회의는 다음달 4일 열기로 했다.
'4·27 판문점 선언'에는 남북은 10·4선언 합의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면서 '1차적으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취해 나가기로 했다'고 돼 있다.
남북은 4·27 정상회담 이후 각종 회담을 통해 군사적 긴장완화(장성급 군사회담)와 체육 교류(체육회담), 인도적 사안(적십자회담)을 논의하는 데 집중했는데, 이번 분과회의들을 통해 그 영역을 경제협력까지 확대한다는 의미가 있다.
남북이 2010년 북한의 천안함 폭침에 따른 대응인 '5·24조치'로 남북경협이 완전히 차단된 이후 개성공단 이외의 경협 사항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처음이다.
남측은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이 두 분과회의에 모두 수석대표로 나서고, 북측은 철도는 김윤혁 철도성 부상, 도로는 박영호 국토환경보호성 부상이 각각 단장으로 나온다.
통일부 당국자는 25일 "일단은 북한 철도·도로의 실태조사와 공동 연구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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