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정부가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소비자 선택권이 넓어지겠지만 중소 중고차 매매업체들의 피해가 불가피한 만큼 상생 방안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병주 기자입니다.
【 기자 】
무사고 차량이란 중고차업체의 말을 믿고 샀는데 알고보니 파손된 차량이라거나 인터넷에 공개된 중고차 가격을 보고 갔더니 더 많은 금액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판매자가 정보를 독식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입니다.
완성차업계는 소비자 보호를 이유로 대기업의 시장 진출을 요구해왔고 중소 중고차업체는 영세업자들이 몰락하고 차 가격만 올라갈 것이라며 반대해왔습니다.
3년을 끌어온 이 논란은 정부가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허용하면서 일단락됐습니다.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원회가 중고차 시장을 소상공인만 할 수 있는 업종으로 제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소상공인의 연평균 매출액이 커 영세하다고 볼 수 없고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점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다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가 충분히 예상되는 만큼 적정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덧붙였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 중고차시장 진출을 이미 선언한 바 있고 한국GM과 르노삼성 등 다른 완성차업체도 본격 뛰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중고차 시장이 투명해지고 규모도 커질 것으로 예상하면서 중소업계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대기업의 진출 비율을 단계적으로 높이는 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MBN뉴스 이병주입니다.
정부가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소비자 선택권이 넓어지겠지만 중소 중고차 매매업체들의 피해가 불가피한 만큼 상생 방안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병주 기자입니다.
【 기자 】
무사고 차량이란 중고차업체의 말을 믿고 샀는데 알고보니 파손된 차량이라거나 인터넷에 공개된 중고차 가격을 보고 갔더니 더 많은 금액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판매자가 정보를 독식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입니다.
완성차업계는 소비자 보호를 이유로 대기업의 시장 진출을 요구해왔고 중소 중고차업체는 영세업자들이 몰락하고 차 가격만 올라갈 것이라며 반대해왔습니다.
3년을 끌어온 이 논란은 정부가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허용하면서 일단락됐습니다.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원회가 중고차 시장을 소상공인만 할 수 있는 업종으로 제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소상공인의 연평균 매출액이 커 영세하다고 볼 수 없고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점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다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가 충분히 예상되는 만큼 적정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덧붙였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 중고차시장 진출을 이미 선언한 바 있고 한국GM과 르노삼성 등 다른 완성차업체도 본격 뛰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중고차 시장이 투명해지고 규모도 커질 것으로 예상하면서 중소업계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대기업의 진출 비율을 단계적으로 높이는 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MBN뉴스 이병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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