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무역판 쿠팡 사이트를 만들어 디지털 수출을 강화에 나선다. 마스크·김 같은 중소기업 제품들이 해외바이어들에게 온라인으로 쉽게 팔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이를 바탕으로 1조달러 수준인 무역규모를 2030년까지 2조달러로 늘리고 수출 중소기업수도 10만개에서 20만개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13일 서울 서초구 코트라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무역 디지털 전환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코트라와 중진공, 무협이 운영하고 있는 3대 수출 플랫폼(바이코리아, 코비즈코리아, 트레이드코리아)를 단계적으로 통합해 2025년까지 세계 5위 플랫폼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우선 정부는 내년 1분기까지 통합을 전제로 각 플랫폼별 거래지원 기능을 보강한다.
우선 내년 상반기에는 3대 플랫폼을 기능적으로 통합하고, 해외바이어가 어느 플랫폼을 방문해도 3대 플랫폼 모두 비교·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수출기업이 특정 플랫폼에 상품정보를 등록하면 다른 플랫폼에도 일괄 적용하고, 3개기관 공동으로 매칭을 추진한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플랫폼 입점기업에 3개기관 온오프라인 지원 사업패키지를 제공하고 무역보험 우대 등을 지원한다. 3대 수출지원기관이 소관 플랫폼을 홍보할 때 '코리아 B2B 플랫폼' 단일 브랜드로 할 수 있도록 하고 내년말에는 아마존·알리바바 등 글로벌 플랫폼에 공동 한국관을 만든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경제 확산을 계기로 새로운 수출기업과 시장을 창출하고 품목도 고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찬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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