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와 육지를 연결하는 2개 민자교량(민자고속도로)의 통행료 조기 인하를 정부에 건의하고 나섰다.
30일 인천시에 따르면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최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영종·인천대교의 통행료 인하 시기를 현재 정부 계획인 2022년에서 내년으로 앞당겨 달라고 요청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8월 민자고속도로 통행료를 2022년까지 국가 재정으로 운영되는 고속도로와 비슷한 수준으로 인하하는 통행료 관리 로드맵을 발표했다.
현재 민자고속도로 통행료는 재정고속도로보다 최대 3배가량 비싸지만, 이를 1.1배 수준으로 낮춘다는 것이다.
국내 최장 교량인 인천대교(2009년 개통)는 재정고속도로 통행료의 2.89배 수준으로 국내 18개 민자고속도로 중 가장 비싸다.
2000년 개통한 영종대교(인천공항고속도로) 통행료도 재정고속도로의 2.28배로 대구부산고속도로(2.33배)에 이어 국내에서 세번째로 통행료가 비싼 민자고속도로다.
국토부는 우선 1단계로 내년까지 천안논산, 대구부산, 서울춘천 등 3개 노선에 대해 사업 재구조화 방식으로 통행료를 낮추고 영종·인천대교는 2단계로 2022년까지 통행료 인하를 추진할 방침이다.
교통량 추이와 금리 변동, 재무상태 등을 고려해 민간사업자와 협의를 통해 사용 기간을 늘려주는 대신 통행료를 낮추는 방식이다.
이 경우 인천대교는 5500원에서 1900원으로, 영종대교는 6600원(북인천IC 이용시 3200원)에서 2900원으로 인하될 전망이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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