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KT경제경영연구소-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공동으로 국내외 정보통신기술(ICT) 시장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를 전망하는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 특집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지난 2007년부터 국내 통신과 ICT 시장을 전망하고 관련된 주요 이슈를 선정해 발표해왔다. 이번 보고서는 두 기관과 함께 외부 전문가들도 참여했다. 선정 과정에서는 문헌 조사,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평가 등을 활용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오는 2017년이 국내외 ICT 시장에서 전에 없던 가치를 제공하는 ‘혁신(Revolution)’과 기존의 것이 더 편리해지는 ‘진화(Evolution)’가 공존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준비하는 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2017년 국내 ICT 시장은 전에 없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혁신적 기술들이 등장할 전망이다. ▲인공지능 ▲차세대 네트워크 5G ▲MR(혼합현실) ▲자율주행차 ▲생체인증 등이다. 내년에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진화형 서비스는 ▲핀테크 2.0 ▲O2O 서비스 ▲데이터 커머스 ▲산업인터넷·소물인터넷 ▲플랫폼 경제 등이다.
박대수 KT경제경영연구소장은 “10대 이슈는 KT경제경영연구소, KISA의 연구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 선정한 결과”라면서 “내년 국내외 ICT시장의 주요 이벤트를 총망라하고 각 분야의 기술적 흐름과 시장 전망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유용한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고서 전문은 KT경제경영연구소가 운영하는 지식포털 사이트 ‘디지에코’에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