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와 사이다 가격이 지난 3년간 평균 14.6% 올라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상승률의 4.4배에 달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지난 1분기(1∼3월) 서울 시내 마트, 백화점 등 300개 유통업체에서 판매한 37종의 생필품·가공식품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를 27일 공개했다.
이 중 가격 상승 폭이 가장 큰 칠성사이다 페트(1.5ℓ)는 올해 1분기에 평균 2397원에 판매돼 2013년 1분기(2016원)보다 18.9% 올랐다.
칠성사이다 캔(250㎖)은 1분기 평균가격이 828원으로, 2013년 1분기(714원)보다 16.0% 상승했다.
같은 기간 코카콜라 캔(250㎖)은 767원에서 860원으로 12.1%, 페트(1.5ℓ)는 2223원에서 2541원으로 14.3% 인상됐다.
2013년 1분기 647원이었던 펩시콜라 캔(250㎖)은 3년간 14.1% 올라 738원에, 1827원이었던 페트(1.5ℓ)는 11.8% 상승해 2042원에 판매됐다.
코카콜라, 칠성사이다, 펩시콜라의 페트, 캔 6개 제품의 3년간 평균 가격 인상률은 14.6%에 이른다.
이 기간 소비자물가상승률은 3.3% 오르는 데 그쳐 콜라, 사이다 가격이 소비자물가보다 4.4배 빠르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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