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에서는 롯데백화점, 홈쇼핑에서는 현대홈쇼핑의 판매 수수료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지난 25일 백화점 7개사, TV홈쇼핑 6개사의 판매수수료율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판매수수료율은 판매가에서 백화점·홈쇼핑이 가져가는 금액을 비율로 나타낸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율이 높을수록 상품 구입 비용은 높아진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백화점 7개사(롯데, 신세계, 현대, AK플라자, 갤러리아, NC, 동아)의 평균 수수료율은 28.3%였다. 판매수수료율은 작년 28.5%에 이어 올해 0.2% 포인트 소폭 감소했다.
업체별로는 롯데가 29.3%로 가장 높았다. 이어 AK플라자(28.7%), 현대(28.2%), 신세계(27.8%), 갤러리아(27%), 동아(24.8%), NC(23%)가 뒤를 이었다.
TV홈쇼핑의 경우 6개사(CJO, GS, 현대, 롯데, NS, 홈앤쇼핑)의 평균 판매 수수료율는 34.0%를 기록했다. 작년 34.3%에 이어 0.3% 포인트 소폭 감소했다. 업체별로는 현대가 35.4%로 가장 높았다. 롯데(35.3%), GS(34.9%), CJO(34.8%), 홈앤쇼핑(32.5%), NS(30.2%) 순으로 나타났다.
TV홈쇼핑사의 경우 중소기업이 납품한 제품의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34.4%로 대기업(32.3%)보다 높았다.
공정위는 "납품(입점)업체가 대규모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 및 추가 소요비용 수준을 인지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를 위해 판매 수수료율 등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계약기간 중 판매수수료 부당 변경 등 대규모유통업법 위반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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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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