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네이버는 3분기 영업이익이 1천89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8% 늘었다고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7천억원으로 22.3% 증가했고 계속영업순이익은 1천431억원으로 92.3% 늘었습니다.
네이버의 3분기 매출 증가는 역시 메신저 라인 등 해외 사업 성장이 견인했습니다.
해외 매출은 라인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2% 증가한 2천308억원을 기록해 전체 매출의 33%를 차지했습니다.
국내 매출은 2분기 대비 2.5% 감소하며 4천69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라인 사업 매출은 2천8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1%, 지난 분기보다는 13.8% 성장했다. 총 매출 기준으로는 지난 분기보다 14.6% 증가한 3천281억원을 기록했
습니다.
라인 매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게임 사업으로 총 매출 기준 약 60%를 기록했습니다. 스티커 매출이 약 20%, 광고가 12∼13%로 뒤를 이었습니다.
3분기 매출과 비중을 사업 유형별로 보면 광고 매출이 4천978억원(71%)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는 작년 동기보다 16.5% 증가했지만 전 분기보다는 1.3% 감소한 수치입니다.
광고 매출의 비중은 국내가 89%, 해외가 11%를 차지했습니다. 검색광고(SA)는 작년 동기보다 15%, 디스플레이광고(DA)는 7% 정도 올랐고 특히 광고 매출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에서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콘텐츠 매출은 1천912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27%를 기록했습니다. 라인 게임과 스티커 사업의 호조로 작년 동기보다 62.8%, 2분기보다는 13.6% 성장했습니다. 콘텐츠 매출의 지역별 비중은 해외가 90%로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부동산 서비스 등 기타 매출은 111억원(2%)으로 작년 동기보다 60%가량 감소했습니다.
네이버 김상헌 대표는 "네이버 중심의 국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감소하는 등 성장이 둔화한 가운데 해외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매출 비중의 33%를 기록했다"며 "네이버는 글로벌 기업으로 체질을 전환하고 있으며 더욱 다양한 서비스들의 글로벌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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