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국내 4대 정유사들이 유가 안정을 위해 도입된 한국거래소 전자상거래를 역이용해 오히려 휘발유를 비싸게 팔아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거액의 세금까지 환급 받았는데, 지난 1년간 180억 원이 넘었습니다.
김경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국내 4대 정유사인 SK에너지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이들이 지난 1년간 한국거래소 석유 현물 전자상거래, 즉 석유현물시장을 통해 판매한 휘발유 평균 가격은 리터당 1,774.4원입니다.
장외 가격보다 5.8원 싼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 안에는 리터당 7~8원에 달하는 배송비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배송비를 합치면 장내 석유가 장외보다 2원 가량 비싼 가격에 팔린 겁니다.
이런 일이 벌어진 건 정유사들이 경쟁이 아닌 협의매매로 상당 부분 거래를 했기 때문.
지난 2012년 석유 제품의 가격을 안정화하자는 취지로 도입된 석유현물시장제도가 오히려 업체들의 배를 불리는 수단으로 전락한 겁니다.
정유사들은 이 기간 183억 원의 세금 혜택을 받았는데, 이 중 122억 원이 협의매매에 따른 세금 환급이었습니다.
4대 정유사가 시장 장악력을 이용해 석유현물 시장의 취지를 무색하게 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경기입니다.
국내 4대 정유사들이 유가 안정을 위해 도입된 한국거래소 전자상거래를 역이용해 오히려 휘발유를 비싸게 팔아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거액의 세금까지 환급 받았는데, 지난 1년간 180억 원이 넘었습니다.
김경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국내 4대 정유사인 SK에너지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이들이 지난 1년간 한국거래소 석유 현물 전자상거래, 즉 석유현물시장을 통해 판매한 휘발유 평균 가격은 리터당 1,774.4원입니다.
장외 가격보다 5.8원 싼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 안에는 리터당 7~8원에 달하는 배송비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배송비를 합치면 장내 석유가 장외보다 2원 가량 비싼 가격에 팔린 겁니다.
이런 일이 벌어진 건 정유사들이 경쟁이 아닌 협의매매로 상당 부분 거래를 했기 때문.
지난 2012년 석유 제품의 가격을 안정화하자는 취지로 도입된 석유현물시장제도가 오히려 업체들의 배를 불리는 수단으로 전락한 겁니다.
정유사들은 이 기간 183억 원의 세금 혜택을 받았는데, 이 중 122억 원이 협의매매에 따른 세금 환급이었습니다.
4대 정유사가 시장 장악력을 이용해 석유현물 시장의 취지를 무색하게 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경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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