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남미. 지리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멀리 떨어져 있었던 두 지역의 만남이 최근 급격히 빈번해지고 있다. 음악을 통해서다. K팝으로 전 세계를 강타한 한국 아이돌이 다양한 라틴 음악을 차용하며 장르의 저변을 넓혀가고 있는 것이다.
슈퍼주니어는 라틴 음악에 가장 열의를 보이는 한국 아이돌 그룹이다. 지난달 발매한 스페셜 미니 앨범 '원 모어 타임(One More Time)' 전곡을 라틴 팝으로 채웠다. 음반과 동명의 타이틀 곡 '원 모어 타임(피처링 REIK)'은 발매와 동시에 '빌보드 라틴 팝 디지털 송 차트' 5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모든 라틴 장르 음악을 통틀어 집계하는 '빌보드 라틴 디지털 송 차트'에는 18위에 들었다.
빌보드는 "한국어·스페인어·영어 가사로 이뤄진 '원 모어 타임'은 이번주 많은 음악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며 "K팝과 라틴 팝을 교차시킨 성공적 트랙"이라고 호평했다. 슈퍼주니어는 4월에도 정규 8집 리패키지 앨범 '리플레이' 타이틀 곡 '로 시엔토'로 '빌보드 라틴 디지털 송 차트' 13위에 올랐다. 한국 가수가 해당 차트에 진입한 건 처음이다.
같은 SM엔터테인먼트 소속 NCT 127은 지난달 첫 정규 앨범으로 '빌보드 200'에 들어서는 기염을 토했다. 첫 앨범부터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로는 라틴 트랩을 앞세운 타이틀 곡 '레귤러(Regular)'가 꼽힌다. 빌보드는 "라틴 팝과 트랩 장르가 혼합된 '레귤러'를 필두로 한 NCT 127은 새 음반을 통해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었다"며 '장르 간 융합'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밖에도 올해 6월 뉴이스트W가 낸 '데자부(Dejavu)', 보아가 1월에 내놓은 신곡 '내가 돌아', 씨스타 출신 소유의 두 번째 솔로 앨범 타이틀 곡 '까만밤'이 라틴 음악을 표방했다.
K팝에 있어 라틴 팝은 일종의 증폭기 같은 역할이다. 푸에르토리코 출신 가수 루이스 폰시가 부른 '데스파시토'는 지난 해 빌보드 핫 100에서 16주간 1위를 차지하며 라틴 뮤직의 저력을 확인시켰다. 쿠바 출신 카밀라 카베요의 '하바나'는 한국에서 '하바나 온난화'로 불리며 전 세계적 신드롬을 일으켰다. 같은 시기 방탄소년단을 앞세운 K팝이 경험한 상승세를 고려해보면 두 장르의 만남은 폭발력을 잠재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그간 한국 아이돌의 미국 진출 경로를 살펴봐도 라틴 팝 전략은 유효하다. 북미에 안착한 주요 K팝 보이그룹들은 칠레,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중남미 국가 10·20대를 먼저 장악했다. 그 입소문이 히스패닉계 미국인에게까지 전달되면서 미국 본토 음악 시장에 파고든 것으로 분석된다. 정병욱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은 "히스패닉 공략은 세계화를 위한 중요한 활로"라고 말했다.
[박창영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슈퍼주니어는 라틴 음악에 가장 열의를 보이는 한국 아이돌 그룹이다. 지난달 발매한 스페셜 미니 앨범 '원 모어 타임(One More Time)' 전곡을 라틴 팝으로 채웠다. 음반과 동명의 타이틀 곡 '원 모어 타임(피처링 REIK)'은 발매와 동시에 '빌보드 라틴 팝 디지털 송 차트' 5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모든 라틴 장르 음악을 통틀어 집계하는 '빌보드 라틴 디지털 송 차트'에는 18위에 들었다.
빌보드는 "한국어·스페인어·영어 가사로 이뤄진 '원 모어 타임'은 이번주 많은 음악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며 "K팝과 라틴 팝을 교차시킨 성공적 트랙"이라고 호평했다. 슈퍼주니어는 4월에도 정규 8집 리패키지 앨범 '리플레이' 타이틀 곡 '로 시엔토'로 '빌보드 라틴 디지털 송 차트' 13위에 올랐다. 한국 가수가 해당 차트에 진입한 건 처음이다.
같은 SM엔터테인먼트 소속 NCT 127은 지난달 첫 정규 앨범으로 '빌보드 200'에 들어서는 기염을 토했다. 첫 앨범부터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로는 라틴 트랩을 앞세운 타이틀 곡 '레귤러(Regular)'가 꼽힌다. 빌보드는 "라틴 팝과 트랩 장르가 혼합된 '레귤러'를 필두로 한 NCT 127은 새 음반을 통해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었다"며 '장르 간 융합'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밖에도 올해 6월 뉴이스트W가 낸 '데자부(Dejavu)', 보아가 1월에 내놓은 신곡 '내가 돌아', 씨스타 출신 소유의 두 번째 솔로 앨범 타이틀 곡 '까만밤'이 라틴 음악을 표방했다.
K팝에 있어 라틴 팝은 일종의 증폭기 같은 역할이다. 푸에르토리코 출신 가수 루이스 폰시가 부른 '데스파시토'는 지난 해 빌보드 핫 100에서 16주간 1위를 차지하며 라틴 뮤직의 저력을 확인시켰다. 쿠바 출신 카밀라 카베요의 '하바나'는 한국에서 '하바나 온난화'로 불리며 전 세계적 신드롬을 일으켰다. 같은 시기 방탄소년단을 앞세운 K팝이 경험한 상승세를 고려해보면 두 장르의 만남은 폭발력을 잠재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그간 한국 아이돌의 미국 진출 경로를 살펴봐도 라틴 팝 전략은 유효하다. 북미에 안착한 주요 K팝 보이그룹들은 칠레,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중남미 국가 10·20대를 먼저 장악했다. 그 입소문이 히스패닉계 미국인에게까지 전달되면서 미국 본토 음악 시장에 파고든 것으로 분석된다. 정병욱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은 "히스패닉 공략은 세계화를 위한 중요한 활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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