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알] 천연 피로회복제 녹두, 당뇨 완화에도 효과적!
지난 11일 방송된 MBN '황금알'에서는 피로회복과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녹두의 효능을 소개했습니다.
배한호 한의사 "녹두는 정말 대표적인 해독제로 속이 안 좋을 때 녹두죽을 만들어 먹게 되면 그다음 먹는 음식이 술술 잘 넘어갑니다"라며 "동의보감에는 탁월한 해독 효과가 있는 녹두가 100가지 독을 해독한다고 나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배 한의사는 "녹두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입술이 헐거나 피곤할 때도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녹두는 약간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얼굴이 울긋불긋해지고 여드름이나 땀띠가 났을 때 녹두 팩을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녹두 팩은 미지근한 물에 녹두가루를 넣어준 뒤, 얼굴을 깨끗이 닦고 물에 푼 녹두를 발라주면 됩니다.
얼굴에 바른 녹두가 적당히 마르면 녹두 팩을 씻어내면 됩니다.
또한, 배 한의사는 "특히 녹두는 아연의 함량이 높아 인슐린을 활성화해 혈당조절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가 먹기에도 좋은 콩이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이은아 신경과 전문의는 "사실 우리가 몸에 좋다고 하면 많이 먹는 습관이 있는데 녹두와 팥 같은 콩류는 차가운 음식으로 분류됩니다"라며 "본인 몸의 특성에 맞게 꾸준히 조금씩 드시는 게 훨씬 효과적입니다"고 조언했습니다.
이 전문의 조언에 따르면, 평소 손발이 차고 저린 사람은 차가운 성질의 콩을 많이 먹는 것은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황금알은 매주 월요일 오후 11시에 방송됩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