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독산동의 한 호텔 결혼식장이 나눔 쌀화환으로 가득 메워져 눈길을 끌었습니다.
결혼식을 올리는 신부 유수영씨(가명 29)는 지인들에게 보내는 청첩장에 한 번 쓰고 버려지는 화환 대신 나눔 쌀화환으로 보내주시면 소중한 곳에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라는 문구를 넣어 쌀화환을 받았습니다.
일생에 한 번 뿐인 결혼식을 특별하게 올리고자 쌀화환을 선택한 유수영씨는 주변에 어렵게 생활하는 독거노인들을 생각하며 결혼을 통해 특별한 나눔을 실천하고자 했다고 전했습니다.
불과 1년 전까지만 해도 쌀화환을 접한 하객들은 ‘결혼식장에 왠 쌀이 왔느냐?’며 낯설게 생각했지만, 최근엔 생각을 바꾸어 쌀화환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하객 : 화환에 쌀이 함께 가서 가격이 일반화환에 비해 비싼 줄 알았는데 일반화환과 같은 가격에 쌀까지 같이 보내니 보내는 사람도 부담없고, 받는 사람은 기분이 더 좋을 것 같아요.
국내 경조행사에 한 번 쓰고 버려지는 일반화환은 연간 약 700만개로 추정되고, 이를 돈으로 환산하면 1년에 7,000억대의 경제적 낭비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나눔 쌀화환으로 대체하여 이용한다면 연간 약 70,000t의 쌀을 굶주린 이웃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같은 값이면 좀 더 윤리적인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보호, 취약계층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착한 소비’ ‘가치 소비’가 중요시 되면서 나눔 쌀화환에 대한 관심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2월 결혼한 배우 홍경인도 청첩장에 나눔 쌀화환을 보내달라는 문구를 넣어 사회복지법인 안양의 집에 결혼식을 통해 받은 나눔 쌀화환 전량을 기부한 바 있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나눔 쌀화환으로 알려진 사회적기업 나눔스토어의 한 관계자는 “쌀화환 보내기 문화가 확산되면서 쌀화환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업체들이 늘어났지만 대다수의 업체들은 단가를 이유로 종이로 화환을 만들어 격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다. 이에 반해 나눔스토어는 실제 꽃화환과 마찬가지의 퀄리티 높은 쌀화환을 제작해 화환을 보내시는 분의 품격을 높인 것이 차별점”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쌀화환에 들어가는 쌀은 국내산 햅쌀만을 사용해 쌀 소비를 늘려 국내쌀농가를 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합법적인 화환 재활용을 통해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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