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가 교실 내 혼란과 학습 부진, 사이버 괴롭힘을 막기 위해 교내 스마트폰 사용 금지를 권고하는 내용의 보고서를 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현지시간 26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유네스코는 이날 발간한 보고서에서 과도한 휴대전화 사용이 교육 성과를 줄이고 휴대전화 등 화면에 장기간 노출되면 어린이의 정서적 안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스마트폰 금지에 대한 촉구는 교육에서 인공지능(AI)을 비롯한 디지털 기술이 '인간 중심적' 비전에 앞서서는 안 되며 교사와 학생 간 대면 상호작용을 대체할 수 없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이 보고서는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는 또한 디지털 기술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나 경제적 효율성이 과대평가 됐을 수 있다면서 당국이 디지털 기술을 성급하게 도입할 필요는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교육의 디지털·온라인 전환과 관련해 교육의 사회적 측면을 간과해선 안 된다고도 지적했습니다.
오드리 아줄레이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디지털 기술의 사용은 향상된 학습 경험, 학생과 교사들의 행복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며 "온라인은 인간 상호작용을 대체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박통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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