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부가 지난해 ‘디젤게이트’로 파문을 일으킨 폭스바겐 말고도 피아트, 르노, 포드, 볼보, 닛산 등의 디젤차 역시 환경당국 기준을 초과하거나 업체 광고보다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한다는 조사 결과를 내놨다.
1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프랑스 환경부는 지난해 9월 폭스바겐 ‘디젤게이트’가 불거지자 10개월에 걸쳐 디젤차량 86종의 배출가스 문제를 조사했다.
조사를 담당한 외부 독립 조사위원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차량 상당수가 유럽연합(EU)의 질소산화물(NOx) 기준을 초과하는 가스를 배출할 뿐 아니라, 각 브랜드에서 광고한 수치보다 많은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위는 이들 제조업체가 배출가스 수치를 조작했다는 증거를 찾진 못했지만 조작 가능성이 아예 없다고 결론짓지도 않았다.
조사 대상 차량의 3분의 1가량이 유럽 NOx 배출 기준을 초과했다.
기준을 가장 크게 위반한 차량은 피아트 500X였다. 실제 ㎞당 NOx 배출량이 1345㎎으로 법적 한도보다 약 17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볼보 V40, 르노 탈리스만·에스빠스, 닛산 캐시카이, 포드 쿠가, 오펠 아스트라·모카 등도 배출가스 기준 위반 정도가 심각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조사 차량의 4분의 3은 실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각 자동차 브랜드가 광고에서 제시한 수치보다 20∼50% 많았다.
다만 조사위는 지금 단계에서 조사 대상 디젤차량에 배출가스 눈속임 장치가 쓰였는지는 확정적으로 판단할 수 없다고 밝혔다.
눈속임 소프트웨어가 활성화됐는지 판단이 가능한 수준으로 생산자가 사용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에 접근할 권한이 없었다는 설명이다.
앞서 폭스바겐은 실제보다 수치가 적게 표시되도록 눈속임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배출가스를 조작해 엄청난 파문을 몰고왔다.
그러나 프랑스 환경부는 “차량에 불법 장치를 사용했다는 증거는 찾지 못했지만, 더욱 깊이 있는 조사에서 불법 장치 사용이 확인될 수 있다는 가정은 배제할 수 없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어 “자동차 제조업계는 차량의 친환경 성능을 강화해야 하며 소비자는 환경 오염을 덜 유발하는 차량을 구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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