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주년을 맞는 KBO가 앞으로의 또다른 40년을 향해 추진한 브랜드 리뉴얼 사업의 새로운 브랜드 스토리를 공개했다.
이번 브랜드 리뉴얼을 위해 KBO는 국내외 스포츠리그는 물론, 다양한 산업 조사를 통해 전반적인 트렌드를 파악했다. 또한 다양한 전문가와 야구팬 심층 인터뷰를 통한 의견 수렴을 진행했다.
KBO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리그 브랜드가 지향해야 할 핵심 가치를 ‘PASSION’, ‘ENGAGE’, ‘PROGRESS’로 정의했다.
‘PASSION'은 '신나는 야구, 흥과 감동의 가치로 담아내는 강렬한 팬들의 열정'을 상징하며, ‘ENGAGE’는 '매일 일상 생활 속에서 함께하며 다양한 세대와 소통하는 교감의 매개체'를 의미한다. ‘PROGRESS’는 '야구를 넘어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문화 컨텐츠로 발전할 신선한 기대감'을 표현했다.
이번 핵심 가치에는 한 목소리로 응원하는 팀을 연호하며 응원가를 부르는 흥과 열정의 야구, 40년 전 가족의 손을 잡고 야구장을 찾은 아이가 이제는 자신의 자녀를 데리고 야구장에 가는 세월의 흐름 속에서 시대와 세대를 초월한 소통과 공감의 야구, 마지막으로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유연하고 앞선 변화를 통해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서 끊임없이 성장하는 야구의 의미를 담았다.
KBO는 세 가지의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의 중심, KBO 리그’ 라는 브랜드 비전을 세우고, 야구를 넘어 스포츠 문화 콘텐츠로 발돋움하기 위한 ‘Movement beyond Baseball(야구 그 이상을 향하여)’라는 브랜드 콘셉트를 도출했다. 모두의 일상 속에서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면서 새로운 문화로 발돋움하고 KBO 리그가 곧 라이프스타일이 되는 새로운 야구로 진화하겠다는 의미다.
새롭게 정의된 브랜드 비전과 콘셉트를 토대로 “Sliding to your life”라는 새로운 캐치프레이즈도 선보였다. 도전과 승부, 짜릿함이 공존하는 슬라이딩처럼 KBO가 팬들의 일상 속에 열정적으로 다가가겠다는 의미다. 야구를 넘어 일상 속에서 팬들의 가슴을 뛰게 할 움직임을 만들어내겠다는 의지도 담았다.
앞서 발표한 신규 KBO 리그 엠블럼에도 캐치프레이즈의 메시지를 형상화했으며, 3루에서 홈플레이트로 미끄러져 들어오는 극적인 슬라이딩 순간의 움직임을 시각화했다.
이밖에도 최근의 디지털 트렌드를 반영하고 하나되는 즐거움, 세대 소통의 매개체인 KBO 리그의 의미를 담아 KBO 로고를 단일 색상으로 변경했다. KBO 리그 출범 40주년 기념 로고에도 변화된 이미지의 의미를 반영했다.
KBO는 2022 시즌부터 이러한 브랜드 스토리를 바탕으로 팬들과 일상에서 만나고 더욱 적극적으로소통하면서 ‘팬 퍼스트’ 리그로 도약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안준철 MK스포츠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번 브랜드 리뉴얼을 위해 KBO는 국내외 스포츠리그는 물론, 다양한 산업 조사를 통해 전반적인 트렌드를 파악했다. 또한 다양한 전문가와 야구팬 심층 인터뷰를 통한 의견 수렴을 진행했다.
KBO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리그 브랜드가 지향해야 할 핵심 가치를 ‘PASSION’, ‘ENGAGE’, ‘PROGRESS’로 정의했다.
‘PASSION'은 '신나는 야구, 흥과 감동의 가치로 담아내는 강렬한 팬들의 열정'을 상징하며, ‘ENGAGE’는 '매일 일상 생활 속에서 함께하며 다양한 세대와 소통하는 교감의 매개체'를 의미한다. ‘PROGRESS’는 '야구를 넘어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문화 컨텐츠로 발전할 신선한 기대감'을 표현했다.
이번 핵심 가치에는 한 목소리로 응원하는 팀을 연호하며 응원가를 부르는 흥과 열정의 야구, 40년 전 가족의 손을 잡고 야구장을 찾은 아이가 이제는 자신의 자녀를 데리고 야구장에 가는 세월의 흐름 속에서 시대와 세대를 초월한 소통과 공감의 야구, 마지막으로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유연하고 앞선 변화를 통해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서 끊임없이 성장하는 야구의 의미를 담았다.
KBO는 세 가지의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의 중심, KBO 리그’ 라는 브랜드 비전을 세우고, 야구를 넘어 스포츠 문화 콘텐츠로 발돋움하기 위한 ‘Movement beyond Baseball(야구 그 이상을 향하여)’라는 브랜드 콘셉트를 도출했다. 모두의 일상 속에서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면서 새로운 문화로 발돋움하고 KBO 리그가 곧 라이프스타일이 되는 새로운 야구로 진화하겠다는 의미다.
새롭게 정의된 브랜드 비전과 콘셉트를 토대로 “Sliding to your life”라는 새로운 캐치프레이즈도 선보였다. 도전과 승부, 짜릿함이 공존하는 슬라이딩처럼 KBO가 팬들의 일상 속에 열정적으로 다가가겠다는 의미다. 야구를 넘어 일상 속에서 팬들의 가슴을 뛰게 할 움직임을 만들어내겠다는 의지도 담았다.
앞서 발표한 신규 KBO 리그 엠블럼에도 캐치프레이즈의 메시지를 형상화했으며, 3루에서 홈플레이트로 미끄러져 들어오는 극적인 슬라이딩 순간의 움직임을 시각화했다.
이밖에도 최근의 디지털 트렌드를 반영하고 하나되는 즐거움, 세대 소통의 매개체인 KBO 리그의 의미를 담아 KBO 로고를 단일 색상으로 변경했다. KBO 리그 출범 40주년 기념 로고에도 변화된 이미지의 의미를 반영했다.
KBO는 2022 시즌부터 이러한 브랜드 스토리를 바탕으로 팬들과 일상에서 만나고 더욱 적극적으로소통하면서 ‘팬 퍼스트’ 리그로 도약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안준철 MK스포츠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