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대한캠핑장협회(회장 김광희, 이하 협회) / MBN(대표이사 이동원, 이하 MBN) / 동서울 대학교(총장 유광섭, 이하 동서울대)는 지난 22일 동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캠핑장 창업전문가과정 4기 수료식을 거행했습니다.
협회는 지난 수년간 코로나19 팬데믹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국민들로부터 사랑을 받은 캠핑관광을 국민캠핑관광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정부 및 관련 단체, 산업계와 학계를 망라하여 협력 체계를 구축했고, 더 나아가 내년도 외래 관광객 2,0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한 K-관광을 견인하고자 지난해 12월 20일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캠핑관광산업인 100여 명과 함께 한류캠핑(K-캠핑) 세계화 비전 선포식을 하고 결연한 의지를 다졌습니다.
또한 K-캠핑 실행을 위한 협회 고문을 추대하고 K-캠핑추진위원회와 캠핑산업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K-캠핑을 역동적이며 광범위하게 확산시키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관광대학교, 세스코, KBS N 등과 협력관계를 구축했습니다. 우선 모범적인 캠핑장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는 데 협회, MBN, 동서울대 3개 기관이 인식을 같이했고, 공동 주최로 캠핑장 창업 전문가 과정을 개설하게 됐습니다.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전문 교수진의 강의를 통해 교육생들은 캠핑장 창업 전 과정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했고 모범적으로 운영되는 캠핑장을 선정해 현장교육도 실시해 캠핑장 조성부터 운영 전반에 걸친 생생한 노하우를 전달받게 됐습니다.
매년 봄, 가을 두 차례 진행하고 있는 캠핑장창업전문가과정은 2022년 1기를 시작으로 오늘 4기 수료식까지 교육생 80여 명이 배출됐습니다.
4기는 지난 9월 20일 개강해 10주간(매주 수요일) 동안 진행됐으며 지난 과정과 마찬가지로 전국에서 참여한 교육생들은 경남, 전남, 제주까지 먼 거리를 마다하지 않고 10주간의 교육을 성실하게 마쳤고, 수료자들은 캠핑장 창업 전문가로서 K-캠핑을 작동시킬 수 있게 됐습니다.
캠핑장창업전문가과정의 지원 자격은 캠핑장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인, 캠핑산업종사자, 보유부동산 활용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캠핑산업 전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건설업, 주택업, 투자회사 임·직원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강의내용으로는 캠핑산업현황 전반과 야영장업의 전망, 관련 법규(야영장 인 / 허가 절차 등), 입지 분석 및 환경 분석, 관광진흥개발기금융자 활용, 부동산의 상속, 증여 등 절세 방안 제시, 우수 캠핑장 현장체험 등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과정 수료자에게는 동서울대 총장 명의 수료증이 수여되며, 협회장 명의 캠핑창업전문가 인증서가 수여됩니다. 또한 캠핑장 창업 시 협회에서 지속적인 컨설팅도 받을 수 있습니다.
캠핑장 창업 전문가 과정 5기 교육과정은 내년 3월에 개강 예정입니다.
협회 강명훈 사무총장은 "K-캠핑 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안전한 캠핑이 최우선시 돼야 하며 불법야영을 지양하고 등록캠핑장 이용이 당연시되는 캠핑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동서울대 홍규선 교수는 현재 협회 K-캠핑추진위원장으로서 "최근 호텔 등 숙박시설 부족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시점에 외국인관광객 대상으로 캠핑장을 유치하면 숙박 부족문제도 타개할 수 있다. 캠핑장은 외래관광객 2천만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대안이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지역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캠핑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협회 협력사인 하비비커뮤니케이션(플랫폼명:땡큐캠핑)이 추진하고 있는 캠핑축제인 '2024 GOCF'(Global Outdoor Camping Fair) 3회 행사에 협회가 'K-캠핑. 땡큐!'라는 부제로 기획자문을 실시해 K-캠핑 실현의 동력을 만들어 간다"고 강조했습니다.
GOCF(Global Outdoor Camping Fair)는 지난 2022년부터 가평 자라섬에서 매년 열리는 대한민국 캠퍼를 위한 국내 최대의 아웃도어 캠핑페어이며 내년에는 '2024 GOCF''K-캠핑. 땡큐!'라는 주제로 예상 참가인원 2만 5000명(외국인관광객 1000명 포함)의 캠퍼가 참가할 예정입니다.
협회는 'K-캠핑. 땡큐!''2024 GOCF'를 사전에 알리기 위해 다음 달 22일 오후 6시에 스카이파크호텔 동대문 킹스타운점 14층에서 각계 인사와 주한외국공관원, 주한외국상공인등 150여 명을 초대해 K-캠핑 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입니다. 행사에서는 K-캠핑의 안전과 서비스를 위한 'K-캠핑안전드림단'과 'K-캠핑통역드림단' 발대식도 엽니다.
협회는 땡큐캠핑 플랫폼을 이용하는 캠퍼 중 우선 10여 명을 선발해 'K-캠핑안전드림단' 1기를 구성해 K-캠핑안전지킴이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에 전문캠핑통역이 가능한 K-캠핑통역안내사를 선발 할 수 있도록 요청했습니다.
[이동훈 기자]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