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거창을 가다
수승대와 황산마을이 주는 위로
수승대와 황산마을이 주는 위로
거창에 왔다. 겨울에 더욱 운치 있는 한옥마을과 수승대라는 절경이 있고 거창 신 씨들이 모여 사는 고장. 한옥에서 며칠을 묵었고 마을 흙담길을 따라 산책하며 마음을 가다듬었다. 살다 보면 도망쳐야 할 때가 있다. 삶이란 그라운드에는 언제나 내 편은 적고 적들은 사방에 북적이는 법이니까. 도망은 때로 도움이 된다. 삼십육계줄행랑. 일찍이 손자도 그걸 알고 있었다.
흙담길 따라 걸으며
도망도 칠 겸, 계획도 세울 겸 해서 온 곳이 거창이다. 왜 거창이죠? 하고 물으면 딱히 할 말이 없다. 여행작가를 이십 년 넘게 하며 여행으로 가는 곳이라면 어느 곳이나 비슷비슷하고, 모든 곳에는 뭔가가 있다는 알게 됐다. 거창 황산마을은 한옥 50여 채가 옹기종기 모여 있는 마을인데, 아직도 장작불을 들이는 방을 가진 집이 있고 마당 한 귀퉁이에 장독대를 만들어 놓은 집도 있다.
덕유산 자락에 들어 앉아 있는 이 마을은 거창 신 씨 집성촌으로 조선 연산군 때 1501년 신(愼) 씨 일가가 이곳에 들어와 살면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지금도 여러 채의 대문에 신 씨 문패가 걸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을에 들어서니 커다란 느티나무가 있다. 수호신을 보는 것 같아 믿음직하다. 사람들이 모두 잠든 밤, 나쁜 기운으로부터 마을을 지키고 있는 커다란 나무 한 그루. 마침 동네 어르신이 지나가시길래 수령을 여쭈니 600년은 넘었을 거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와, 600년이라니.
한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정취가 있다.
짐을 풀고 이불을 편 채 누웠는데 등이 따뜻해져 오면서 나도 모르게 잠이 들었다. 밤 사이 한 번도 깨지 않고 푹 잤는데 오랜만의 숙면이다. 마당에 나서니 날씨가 제법 찼다. 새하얀 입김이 새어 나오고 살갗에는 소름이 오돌오돌 돋는다. 처마에 겨울 햇살이 반짝인다. 대문을 나서 마을을 한 바퀴 돌아보기로 했다. 황산마을 사이로 구불구불 흐르는 흙담 길이 예쁘다. 마을 입구 느티나무 앞으로는 맑은 시내가 흘러 가는데, 마을은 이 시내를 사이에 두고 두 지역으로 나뉜다. 시내 동쪽은 ‘동녘’이라 부르고 서쪽은 ‘큰땀’이라 부른다. 큰땀에는 부드러운 처마의 한옥 기와지붕이 옹기종기 모여 있다.큰땀은 마을 입구에 들어서기만 해도 양반마을임을 곧바로 느낄 수 있다. 마을 전체가 고래등처럼 느껴질 정도로 기와집들이 줄지어 있기 때문이다. 황산마을의 한옥들은 대부분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건립된 것들이라고 한다. 학문으로 집안이 일어서면서 신축하거나 개축한 한옥이라 그런지 조금은 독특하다. 안채에 방을 많이 들이고, 대청을 좁혔으며 화장실도 집안에 만들었다. 오늘날로 보면 정통 한옥이 아니라 ‘하이브리드’ 한옥인 것이다.
황산마을 들어가는 입구
황산마을의 자랑은 한옥보다는 흙담길이다. 담장 위에 얹어놓은 여러 겹의 기와가 독특하고 이채롭다. 흙담길은 2006년 등록문화재 259호로 지정되며 ‘전국의 아름다운 돌담길 10선’ 중 한 곳으로 뽑히기도 했다. 1~2km 길이의 토담에 600여 년 전 양식이 그대로 남아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됐다고 한다. 황산마을을 가장 잘 즐기는 방법은 그냥 발길 닿는 데로 발걸음을 옮기는 것. 걷다 보면 흙담이 다른 곳에 비해 낮다는 걸 알 수 있다. 외부와 차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었다기보다는 ‘우리집 땅은 여기까지’라는 경계석 역할을 하기 위해 서 있는 것 같다.아마도 이는 이 마을이 ‘친족 공동체’인 것에서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옆집에 삼촌이 살고, 그 뒷집에 조카가 사니 일부러 차단용 울타리를 만들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다. 까치발을 하면 담장 너머로 집과 마당이 훤히 보인다. 담장 너머로 보이는 고택이 궁금하면 들어가 조용히 구경해봐도 좋다. 야박한 도시와 달리 낮에는 대문을 잠그지 않은 집들이 대부분이다. 문풍지를 발라 놓은 곁문들과 툇마루, 햇볕이 잘 드는 마당, 항아리 등 우리네 전통가옥에서 느낄 수 있는 비움과 열림의 미학, 넉넉한 인심의 향기가 배어 나온다.
황산2구마을은 벽화와 재미난 조형물을 즐기며 걷는 재미가 있다.
마을 안쪽으로 들어가면 황산2구마을이 나온다. 담장에는 예쁜 벽화가 그려져 있다. 발길 가는 대로 벽화를 따라 이 골목 저 골목을 걷다 보면 벽에 붙어 있는 나비와 잠자리, 주인 대신 집을 지키고 있는 강아지, 담을 부수고 밖으로 뛰쳐나온 황소, 고구려 고분 벽화에 있는 사신도를 만날 수 있다. 또 마을 담장 위에는 손짓을 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도 보인다.수승대, 거창이 숨겨놓은 비경
거창 하면 수승대를 빼놓을 수 없다. 거창 제일의 명소이자 덕유산이 간직한 절경이다. 황산마을 앞에 자리하고 있다. 수승대는 덕유산에서 발원한 갈천이 위천으로 모여 구연(龜淵)을 만들면서 빚어 놓은 거북모양의 커다란 천연 바위 대(臺)로 높이는 약 10m, 넓이는 50㎡에 이르는데, 생긴 모습이 꼭 거북과 닮았다.(좌)계곡과 바위가 어울려 빚어내는 수승대의 절경 (우)시인묵객이 거북바위에 새겨놓은 시구
수승대라는 이름에 얽힌 내력이 재미있다. 거창은 삼국시대에는 신라와 백제의 접경지였다. 국력이 쇠약해진 백제가 신라로 가던 사신을 전별하던 곳이었는데 ‘돌아오지 못할 것을 근심하였다’고 해서 ‘근심 수(愁)’, ‘보낼 송(送)’자를 써서 수송대(愁送臺)라 했다. 수승대의 명물은 계곡 한가운데에 자리한 거북바위다. 머리와 등짝이 꼭 거북을 닮았다. 바위에는 요수 신권과 갈천 임훈의 후손들이 서로 제 조상을 높이려 경쟁적으로 시구를 파놓았다. 바위 표면을 평면으로 다듬어서까지 이름을 새겨 빈틈이 없다. 바위 둘레에는 이황 선생의 옛 글도 새겨져 있다.수승대 앞 너럭바위에는 ‘연반석(硯磐石)’과 ‘세필짐(洗筆㴨)’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연반석이란 ‘거북이가 입을 벌린 장주암(藏酒岩)에 앉은 스승 앞에서 제자들이 벼룩을 갈던 바위’란 뜻이고, 세필짐이란 ‘수업을 마친 제자들이 졸졸 흐르는 물에 붓을 씻던 자리’라는 의미이다. 바위 한쪽에 오목한 모양의 웅덩이가 있는데 이곳에 한 말의 막걸리를 넣었다가 스승에게서 합격을 받으면 막걸리 한 사발씩을 먹었다는 장주갑(藏酒岬)이다. 구연교 다리를 지나면 요수 신권 선생이 풍류를 즐기며 제자를 가르친 곳인 요수정(樂水停)이라는 정자가 눈앞에 들어온다.
(위) 요수 신권 선생이 풍류를 즐기며 제자를 가르친 요수정
(아래) 수승대 가는 길 얼어붙은 개울에서 썰매를 타는 아이들
수승대 가기 전, 구연서원 관수루(觀水樓)가 눈에 들어온다. 관수루는 요수 신권, 석곡 성팽년, 황고 신수이 선생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사림이 세운 구연서원의 문루로 영조 16년(1740)에 건립했다. 관수란 『맹자』에 ‘물을 보는데 방법이 있으니, 반드시 그 물의 흐름을 봐야 한다. 흐르는 물은 웅덩이를 채우지 않고는 다음으로 흐르지 않는다’고 한 말을 인용한 것으로 군자의 학문은 이와 같아야 한다는 뜻으로 지었다.(아래) 수승대 가는 길 얼어붙은 개울에서 썰매를 타는 아이들
수승대를 돌아보고 돌아와 마루에 앉아 책을 읽는다. 일본 작가의 에세이인데 “마흔이 되도 즐거운 일은 있구나. 기대되는 일도 있다”라는 문장을 읽고서는 ‘음, 내가 마흔 때 저렇게 시니컬했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오십 둘인 나는 지금 마흔으로 돌아가라고 한다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절대 안 갈래욧!” 하며 전봇대라고 꼭 붙잡고 버티겠지만, 그렇다고 즐거운 일도 기대되는 일도 전혀 없었던 건 아니었다. 나쁘고 황망한 일 가운데 조금이나마 즐겁고 보람된 일이 있어 여기까지 버티며 온 것이다. 삶은 복잡하고 총체적인 것이다. 하나의 일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예쁜 벽화가 그려진 황산2구 마을
즐겁고 기대되는 일이라면 오십 줄인 지금이 훨씬 더 많다. 돈은 티끌 모아 태산이 되는 것 같지는 않지만, 행복과 즐거움은 티끌 모아 태산이 된다는 걸 알고 있다. 행복을 찾기 위해선 굳이 모험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도. 좋고 즐거운 인생을 사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좋은 글을 쓰는 것도 좋지만, 그것보다는 잠을 잘 자고, 자주 웃고 맛있는 음식을 챙겨 먹으면 된다. ‘인생에는 아무리 원해도 이루지 못하는 일이 있고, 우리는 영원히 살지 않는다’는 사실만 기억하고 있으면 삶을 대하는 태도가 확 달라진다.영원히 살지 못하는 작디 작은 인생에서 나는 파주에서 먼 거창이라는 고장까지 와 어느 마을의 한옥 마루에서 겨울 햇살이 영롱하다 찬탄하며 책을 읽고 있다. 조금 있다가 마을에 있는 식당으로 가 추어탕을 먹으려고 한다. 경상도 사람인 나는 남원식 추어탕보다는 배추를 큼지막하게 썰어 넣고 끓인 경상도식 추어탕이 더 좋다.
제피가루를 넉넉하게 뿌려 먹으면 이마에 땀이 송글송글 맺히면서 겨울이 고맙게 느껴진다. 그리고 밤에는 따뜻한 아랫목에 등을 붙이고 깊은 잠에 빠지겠지. 마을 입구의 커다란 느티나무가 밤을 지키고 있으니 아마도 푹 잘 수 있을 것이다. 새해 계획은 아직이지만, ‘좋은 인생’은 맛있는 음식을 먹고 잠을 푹 자는 것이란 걸 늘 염두에 둔다.
거창 여행 정보
황산마을에서는 민박이 가능하다. 현재 10여 가구가 민박을 받고 있다. 아직도 장작불을 들이는 방을 가진 집도 있다. 사정이 허락한다면 하루쯤 묵어보자. 밤이면 은은한 문살 사이로 달빛이 새어든다. 소쩍새 소리와 마을 앞을 흐르는 개울 소리가 방을 가득 채운다. 문을 열고 마당으로 나가보자. 대숲을 훑고 지나가는 바람 소리를 들으며 마당을 천천히 거니는 일은 도시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일이다. 거창은 한우가 유명하다. 특히 거창읍내에 원동갈비찜이 잘한다. 추어탕이나 어탕국수도 유명하다. 거창추어탕, 구구식당 등에서 맛볼 수 있다.[글과 사진 최갑수(여행작가)]
[본 기사는 매일경제 Citylife 제962호(25.1.07)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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