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간편결제 사고건수 382건
사고 금액은 총 13억 7200억원
사고 금액은 총 13억 7200억원
최근 5년간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부정결제 사고건수가 늘어나고 사고금액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20년부터 부정결제 사고금액이 급증해 전자금융업자들이 안전장치 강화에 힘써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오늘(1일) 국회 김성주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간편결제 서비스 부정결제 사고 건수는 총 382건, 사고금액은 총 13억 7200만원에 달했습니다.
부정결제란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명의도용, 해킹 등에 의해 이용자가 결제하지 않았는데도 결제가 이뤄진 것을 말합니다.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최근 5년간 연도별 간편결제 서비스 사고금액을 보면 2018년은 4020만원, 2019년은 7742만원에 불과했으나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인 2020년은 3억 933만원, 2021년 4억 3502만원, 2022년 3억 7054만원으로 사고금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올해의 경우 7월까지만 보더라도 사고금액이 1억 3974만원에 이릅니다.
사고 금액이 가장 큰 전자금융업자는 NHN페이코(3억7천656만원)였으며 쿠콘(1억9천133만원), 비즈플레이(1억4천408만원) 순이었습니다.
사고 건수로는 SSG닷컴이 93건으로 최다였고 쿠콘 72건, 비즈플레이 48건, 지마켓 39건 등 순으로 많았습니다.
일부 전자금융업자들은 자체적으로 부정 결제 피해자들에 대한 선보상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사고 금액 1천445만원 중 1천88만원, 비바리퍼블리카는 1천160만원 중 1천15만원을 각각 선보상했습니다.
김성주 의원은 "지난해 간편결제 서비스 일평균 이용 건수는 2천342만건, 이용액은 7천326억원에 이른다"면서 "전자금융업자들은 억울한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정보 보안을 강화하고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서예림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ylanastasia776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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