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를 앞두고 선물 택배 배송 확인이나 코로나 19 정부 지원금 등을 사칭한 스미싱(문자 메시지 해킹 사기)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이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경찰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감독원은 20일 지난해 스미싱 신고·차단 건수(20만2276건) 중 17만 5753건(87%)이 택배 사칭이라며 설 명절 기간 배송 확인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정부가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지원 사업을 사칭한 스미싱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주의가 요구된다.
정부는 각종 지원금 신청을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받지 않으며 신분증 등 개인정보도 요구하지 않는다며 이런 요구에 응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의심이 되거나 확인이 필요한 경우는 관련 정부기관에 직접 확인을 해 줄 것을 권고했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다. 특히 스미싱을 통해 전송된 문자 내 인터넷주소을 클릭할 경우 스마트폰에 악성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고, 악성 앱을 통해 유출된 개인정보를 악용한 보이스피싱 사기 등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이용자의 보안수칙 준수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택배 조회, 모바일 상품권 증정, 정부 지원금 신청 등의 문자 속에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주소 또는 전화번호를 클릭하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이벤트 당첨, 선물 배송 조회, 정부 지원금 신청 등의 명목으로 본인인증, 신분증 및 개인정보·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입력하거나 알려주지 않아야 한다. 스마트폰 보안설정에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상태 유지와 소액결제 차단 기능을 설정해야 한다.
악성앱 클릭 등 감염이 의심될 때에는 KISA에 신고하거나 내PC 돌보미 서비스 신청을 통해 스마트폰 악성코드 유·무를 점검받을 수 있다.
경찰청은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사이버캅'을 통해 예방수칙 등을 알릴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설 명절을 앞두고 관계 부처간의 협업을 통해 국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스미싱·보이스피싱 주의문자 발송, 스미싱 모니터링 및 사이버 범죄 단속 강화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맹성규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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