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자동차업계가 타격을 입은 가운데 한국GM에 이어 기아차 노조도 결국 어제(25일)부터 사흘간의 부분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파업으로 기아차는 약 8천대의 생산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코로나로 경영난을 겪는 부품협력업체가 입는 충격도 클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25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 노조는 이날부터 사흘간 하루 4시간씩 단축 근무를 하는 부분 파업에 들어갔습니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 23일 사측의 요청을 받아들여 부분파업을 하루 유보하고 전날 교섭을 재개했으나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기아차 노사는 8월 27일 상견례 이후 본교섭 13차, 실무교섭 9차 등 총 22차례의 교섭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사측이 지난 16일 현대차와 동일한 수준인 기본급 동결과 성과급 150%와 코로나 특별 격려금 120만 원, 재래시장 상품권 20만 원, 우리사주 등을 지급하는 안을 제시했으나 노조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18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습니다.
주요 쟁점인 잔업 30분 복원을 비롯해 정년 연장, 임금피크제 폐지, 전기차 부품의 직접 생산 등에 대한 노조의 요구를 사측이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아차 노조는 조만간 쟁의대책위원회(쟁대위)를 열어 파업 연장 여부 등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사측과 협의가 이뤄진 교섭 일정은 아직 없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2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이뤄낸 '형님' 현대차 노조와 달리 기아차 노조는 2011년 이후 9년 연속 파업을 하게 됐습니다.
기아차 노조는 '강성'으로 분류되는 현 최종태 지부장이 당선된 이후 첫 교섭이었던 작년 임금 협상에서 28시간 파업을 실시해 1만대 가까운 생산 차질을 빚기도 했다. 작년 임금 협상 교섭 기간은 216일에 달했습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전 국민적 위기감이 높아지는 와중에도 기아차 노조가 파업을 강행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의 뜻을 표하며, 회사는 이번 파업에 대해 원칙에 입각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파업이 이어질 경우 협력업체의 경영난이 가중되며 부도나 연쇄적 부품 공급망 훼손 등의 추가 피해도 우려됩니다.
업계 관계자는 "기아차 노조의 막무가내식 습관성 파업은 최근 회사의 글로벌 판매 회복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고, 협력회사의 어려움을 가중할 뿐 아니라, 기아차 근로자들의 실질적인 임금 저하를 야기시키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코로나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중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노사간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GM 본사의 경고에도 파업을 강행해 한국시장 철수설까지 제기됐던 한국GM 노조는 사측과 교섭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전날 교섭에서는 한국GM 사측이 임금협상 주기 2년안 철회, 일시금 성과급 400만 원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GM 노사가 극적 타결을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앞서 한국GM은 노조의 부분파업과 잔업·특근 거부로 2만대 이상의 누적 생산 손실을 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한국GM 협력업체 모임인 한국GM협신회가 유동성 위기로 인한 부도 가능성을 호소하며 조속한 타결을 촉구하고 나섰고, 미국 GM 본사에서는 "노조의 행동 때문에 한국에 추가적인 투자나 새 제품 할당을 하기 어렵다"며 철수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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