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오늘(1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도 배움과 성장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포스트 코로나(코로나19 사태 이후) 상황에서는 미래 교육으로 교육 대전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유 부총리는 이날 부산 해운대구 부산국제외고에서 '제1차 권역별 포럼'을 통해 교사, 학생, 학부모들과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습니다.
부산국제외고는 특수목적고(특목고)에서 지난해 일반고로 자발적으로 전환했습니다. 학생들이 대학생처럼 진로에 맞춰 원하는 수업을 골라 듣는 '고교학점제' 선도 학교로도 운영 중입니다.
과거 외고였다는 특성을 살려 학생이 원할 경우 3년 동안 외고 전공인 독일어, 중국어, 일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국립수산과학관, 해운대구청, 독일문화원과 연계해 해양수산과학 특별강의, 텃밭 가꾸기와 같은 학생 동아리 프로그램, 독일어 강의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날 독일어, 과학 수업을 둘러본 유 부총리는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위기 속에서 온라인 개학, 원격 수업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며 걱정과 우려가 컸지만 한 학기를 지나고 보니 학교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열정과 저력이 느껴졌다"며 "오늘도 아이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고 있는지 볼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유 부총리는 이어 "미래 교육 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학교와 교육청, 지방자치단체와 여러 대학·기관이 토론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 협치가 중요한데, 교육부도 정책적·제도적으로 잘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은 코로나19를 통해 미래 교육의 기회로 떠오른 원격 수업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노광봉 부산국제외고 교사는 "온라인 수업을 통한 가장 긍정적인 변화는 학교에 협업 문화가 생겼다는 것"이라며 "온라인 수업 준비를 하면서 교사 간 같이 얘기하다 보니 조금씩 방법이 생기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평생 만들어온 파워포인트 자료보다 온라인 수업 때 만든 학습 자료가 훨씬 많다"며 "수업 자료 제작 역량도 많이 향상된 것도 긍정적인 변화"라고 덧붙였습니다.
김도현 학생은 "온라인 수업에서도 선생님이 질문에 바로 답해주고, 실시간 피드백도 가능해 학습 부분에선 대면 수업보다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미래 교육의 중요한 핵심 중 하나인 원격 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지원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습니다.
김이경 교장은 "코로나19 속 다양한 수업을 시도하는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자재 등의 뒷받침"이라며 "교육부, 교육청의 지원이 많이 이뤄진다면 학생을 위한 예산으로 더 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교육부는 이날 영남권을 시작으로 호남권, 수도권, 충청권 등 총 4개 권역에서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이후 교육 대전환을 위한 논의를 이어나갑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