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층사다리로써의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종합 전형은 과연 무엇일까요?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성적 및 교과별 세부특기 외에도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독서활동 그리고 행동발달등의 전반적인 사항을 통해서 대학에 입학하는 전형입니다.
여러분들께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취지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아마도 저와 같은 다수의 학생들은 모를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실 '학생부종합전형'은 잠재력 있는 다양한 인재를 선발한다는 취지입니다. 하지만 최근 '학생부 종합전형'의 악용 사례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 사례는 조국 법무부장관의 자녀 부정입학 관련 의혹입니다. 비록 검찰의 수사를 지켜봐야하지만, 조국 법무부장관의 딸과 아들에 대한 의혹은 많은 학생들에게 자괴감을 느끼게 한 안타까운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학생부 종합전형'의 정의와 취지 그리고 사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께서는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일부 학생들이 부모님의 경제력과 지위를 이용해 차별적인 활동을 하면서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장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사교육 의존도를 줄이고,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만약, 정시로만 대학입시를 치른다면 어떠한 현상이 학교 현장에 나타날까요. 아마도 학생들은 학교 수업시간에 자고, 대다수의 공부를 사교육(학원)에 의존할 것입니다. 따라서 수행평가 및 프로젝트(Project Based Learning)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간의 공동체 함양 및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둘째,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들의 진로를 정하는 길라잡이가 되기도 합니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자신이 뜻하지 않은 학과에 그리고 더 나아가 직업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및 자율활동을 통해서 진로를 탐색하고,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든든한 사다리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지역균형선발(지역할당제), 사회적배려대상자(서해5도, 한부모가족, 다문화학생, 탈북학생) 및 사회기여(다자녀전형, 군자녀 및 소방관자녀) 전형등은 사회적인 요구분석에 맞추어 특별전형은 통하여 계층의 사다리로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대한민국의 입시를 앞두고 있는 청소년들은 학생부종합전형의 문제점으로 상처를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만의 원인은 '쌀'이 아닌 '자신의 의지'가 문제인 것처럼. 학생부종합전형의 문제점은 바로 그 '쌀'이 아닌 '공정성'이라는 '자신의 의지'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즉, 문제의 본질은 바로 '공정성'이지요. 이러한 공정성을 바탕으로 한 학생부종합전형의 제도가 정착된다면 모든 학생들의 든든한 사다리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지방에 있거나 이 전형의 취지처럼 잠재력이 있는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할 수 있고, 대학에 갈 수 있는 길이 더 많아 지기 때문입니다.
[이진황 틴매경학생기자(광주광남중 2학년)]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