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시민의 발이 멈출 위기에 놓였습니다.
한국노총 소속 버스기사 4만 1,280명이 담당 노동청에 쟁의조정을 신청했거든요.
한국노총은 조정이 실패하면 다음 달 15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만 8천여 대 가운데 2만여 대, 사업장 479곳 가운데 234곳인 만큼 전국 버스의 절반이 멈춰설 수 있습니다.
원인은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주 52시간제입니다.
노조는 주 52시간제에 따른 임금 감소를 보전하고, 인력을 더 채용하라고 요구하지만,
버스 사업자들은 경영난을 이유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양측 모두 이 상황을 타개하려면 정부가 지난해 약속한 버스 준공영제를 전국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하지만, 이게 예산이 엄청납니다.
해법이 마땅치 않아 버스 총파업이 현실화할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민경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시민의 발이 멈출 위기에 놓였습니다.
한국노총 소속 버스기사 4만 1,280명이 담당 노동청에 쟁의조정을 신청했거든요.
한국노총은 조정이 실패하면 다음 달 15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만 8천여 대 가운데 2만여 대, 사업장 479곳 가운데 234곳인 만큼 전국 버스의 절반이 멈춰설 수 있습니다.
원인은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주 52시간제입니다.
노조는 주 52시간제에 따른 임금 감소를 보전하고, 인력을 더 채용하라고 요구하지만,
버스 사업자들은 경영난을 이유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양측 모두 이 상황을 타개하려면 정부가 지난해 약속한 버스 준공영제를 전국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하지만, 이게 예산이 엄청납니다.
해법이 마땅치 않아 버스 총파업이 현실화할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민경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