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또', '너마저'
하루가 다르게 치킨 가격을 올리는 업체들을 두고 언론 그리고 치킨 마니아들이 하는 말입니다.
최근에만 2천 원 안팎이 올라 말 그대로 치킨 한 마리 2만 원 시대가 됐습니다. 우리나라 성인 1명이 1년에 치킨 20마리를 먹는다고 하니, 앞으로는 한 해 족히 40만 원은 치킨 먹는 데 들어가겠죠.
그럼 치킨 업체는 왜 이렇게 가격을 올리고, 가맹점은 치킨을 팔아 도대체 얼마를 남기는 걸까요?
가장 기본인 1만 5천 원짜리 치킨의 경우, 원가가 2천 500원 안팎인 1kg짜리 생닭을 도계업체는 프랜차이즈 본사로 4천 원 정도에 넘깁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2차 가공을 해서 5천 원 선에 가맹점에 넘기죠. 이때 다리와 날개 등 부분육은 7,000~9,000원 대까지 올라갑니다.
가맹점에선 재료비와 인건비·광고비·운영비가 더해져 한 마리 가격에 1만 2천 원. 결국 한 마리 팔면 3천 원이 남는 셈입니다.
치킨점의 생명은 메뉴와 광고 홍보죠.
지난해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가 쓴 광고비는 100억 원 정도. 가맹점은 판촉비 때문에 허리가 휜다고, 본사는 늘지 않는 가맹점 수를 대며 폭리를 취하는 게 아니라고 항변합니다.
계속해서 오르는 치킨값을 두고 소비자·가맹점·업체의 입장 모두가 다른 거죠.
치킨은 우리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찾는, 외국 관광객에게까지 소문이 난 우리의 음식 문화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오른 가격 탓에 치킨으로, 여기에 맥주를 깃들이던 가벼운 즐거움이 자칫 사라지진 않을까 걱정이 되는 저녁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치킨 가격을 올리는 업체들을 두고 언론 그리고 치킨 마니아들이 하는 말입니다.
최근에만 2천 원 안팎이 올라 말 그대로 치킨 한 마리 2만 원 시대가 됐습니다. 우리나라 성인 1명이 1년에 치킨 20마리를 먹는다고 하니, 앞으로는 한 해 족히 40만 원은 치킨 먹는 데 들어가겠죠.
그럼 치킨 업체는 왜 이렇게 가격을 올리고, 가맹점은 치킨을 팔아 도대체 얼마를 남기는 걸까요?
가장 기본인 1만 5천 원짜리 치킨의 경우, 원가가 2천 500원 안팎인 1kg짜리 생닭을 도계업체는 프랜차이즈 본사로 4천 원 정도에 넘깁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2차 가공을 해서 5천 원 선에 가맹점에 넘기죠. 이때 다리와 날개 등 부분육은 7,000~9,000원 대까지 올라갑니다.
가맹점에선 재료비와 인건비·광고비·운영비가 더해져 한 마리 가격에 1만 2천 원. 결국 한 마리 팔면 3천 원이 남는 셈입니다.
치킨점의 생명은 메뉴와 광고 홍보죠.
지난해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가 쓴 광고비는 100억 원 정도. 가맹점은 판촉비 때문에 허리가 휜다고, 본사는 늘지 않는 가맹점 수를 대며 폭리를 취하는 게 아니라고 항변합니다.
계속해서 오르는 치킨값을 두고 소비자·가맹점·업체의 입장 모두가 다른 거죠.
치킨은 우리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찾는, 외국 관광객에게까지 소문이 난 우리의 음식 문화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오른 가격 탓에 치킨으로, 여기에 맥주를 깃들이던 가벼운 즐거움이 자칫 사라지진 않을까 걱정이 되는 저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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