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선 급행 노량진역서 탈선…'올해만 탈선 3번째' 원인은?
9일 서울 노량진역 구내에서 발생한 수도권 전철 1호선 전동차 사고는 승객을 태우지 않아 가벼운 열차에서 발생하는 '부상(浮上)탈선'사고로 추정됩니다.
부상탈선이란 말 그대로 열차가 선로 위를 달리면서 위로 약간 떠올랐다가 다시 내려앉는 과정에서 선로를 벗어나는 탈선사고를 말합니다.
9일 코레일에 따르면 이날 사고가 난 전동차는 구로 차량기지를 출발해 용산역으로 향하던 회송열차였습니다.
용산역에 도착한 뒤 이날 오전 9시 '1905 열차'로 번호가 붙여져 천안으로 향할 예정이던 급행열차였습니다.
기관차 없이 10개의 객차로 이뤄진 이 전동차는 오전 8시 51분께 노량진역 구내로 진입해 1∼5호 객차는 선로 변경구간을 정상적으로 통과했습니다.
하지만 6호차의 뒤쪽 '대차'와 7호차 앞쪽 '대차'가 선로를 벗어나면서 2량이 탈선했습니다.
대차란 바퀴 4개를 묶은 것을 말하며 전동차 각 호차마다 앞뒤로 2개가 설치돼 있습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통상 앞쪽에 가던 차량이 탈선하면 원인을 쉽게 추정할 수 있지만, 이번 사고는 중간에 있는 차량이 선로를 벗어나 원인 규명이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사고 차량의 바퀴가 부서진 것도 아니고, 약간 곡선구간인 선로가 크게 휜 것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현장에서 조사 중인 전문가들도 맨눈으로 보아서는 사고 원인을 쉽게 파악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확한 사고 원인은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정밀조사가 이뤄져야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코레일은 이 같은 상황에서 지나치게 가벼운 전동차에서 발생한 부상탈선이 사고 원인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심스럽게 추정하고 있습니다.
운행 중인 열차가 아니라 운행을 준비하던 '회송열차'라서 승객을 태우지 않아 가벼웠던 전동차가 운행 중 위로 떠올랐다가 착지하는 과정에서 선로를 이탈한 사고가 아니냐는 추정입니다.
가벼운 열차가 선로전환기 부근을 통과하다 진동이 크게 발생하면서 선로를 벗어났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부상탈선은 흔하지는 않지만, 과거에도 종종 발생한 적이 있다는 설명입니다.
최근 잇따른 탈선사고에서처럼 기관사가 과속했거나, 차량 바퀴가 부서지는 등 차량 결함으로 사고가 난 정황도 전혀 드러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부상탈선이 발생하는 원인도 선로 상의 진동이나 차량 자체 문제 등 다양한 만큼 항공철도사고조사위의 조사가 이뤄져야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날 사고는 노량진역 구내 3개 선로 중 3번 선로에서 발생했으며, 1, 2번 선로로 일반 열차나 KTX 열차 통과에는 지장이 없는 상태입니다.
코레일은 그러나 퇴근시간대 수도권 전철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고 오후 6시 이전에 복구를 마무리하기 위해 작업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9일 서울 노량진역 구내에서 발생한 수도권 전철 1호선 전동차 사고는 승객을 태우지 않아 가벼운 열차에서 발생하는 '부상(浮上)탈선'사고로 추정됩니다.
부상탈선이란 말 그대로 열차가 선로 위를 달리면서 위로 약간 떠올랐다가 다시 내려앉는 과정에서 선로를 벗어나는 탈선사고를 말합니다.
9일 코레일에 따르면 이날 사고가 난 전동차는 구로 차량기지를 출발해 용산역으로 향하던 회송열차였습니다.
용산역에 도착한 뒤 이날 오전 9시 '1905 열차'로 번호가 붙여져 천안으로 향할 예정이던 급행열차였습니다.
기관차 없이 10개의 객차로 이뤄진 이 전동차는 오전 8시 51분께 노량진역 구내로 진입해 1∼5호 객차는 선로 변경구간을 정상적으로 통과했습니다.
하지만 6호차의 뒤쪽 '대차'와 7호차 앞쪽 '대차'가 선로를 벗어나면서 2량이 탈선했습니다.
대차란 바퀴 4개를 묶은 것을 말하며 전동차 각 호차마다 앞뒤로 2개가 설치돼 있습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통상 앞쪽에 가던 차량이 탈선하면 원인을 쉽게 추정할 수 있지만, 이번 사고는 중간에 있는 차량이 선로를 벗어나 원인 규명이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사고 차량의 바퀴가 부서진 것도 아니고, 약간 곡선구간인 선로가 크게 휜 것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현장에서 조사 중인 전문가들도 맨눈으로 보아서는 사고 원인을 쉽게 파악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확한 사고 원인은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정밀조사가 이뤄져야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코레일은 이 같은 상황에서 지나치게 가벼운 전동차에서 발생한 부상탈선이 사고 원인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심스럽게 추정하고 있습니다.
운행 중인 열차가 아니라 운행을 준비하던 '회송열차'라서 승객을 태우지 않아 가벼웠던 전동차가 운행 중 위로 떠올랐다가 착지하는 과정에서 선로를 이탈한 사고가 아니냐는 추정입니다.
가벼운 열차가 선로전환기 부근을 통과하다 진동이 크게 발생하면서 선로를 벗어났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부상탈선은 흔하지는 않지만, 과거에도 종종 발생한 적이 있다는 설명입니다.
최근 잇따른 탈선사고에서처럼 기관사가 과속했거나, 차량 바퀴가 부서지는 등 차량 결함으로 사고가 난 정황도 전혀 드러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부상탈선이 발생하는 원인도 선로 상의 진동이나 차량 자체 문제 등 다양한 만큼 항공철도사고조사위의 조사가 이뤄져야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날 사고는 노량진역 구내 3개 선로 중 3번 선로에서 발생했으며, 1, 2번 선로로 일반 열차나 KTX 열차 통과에는 지장이 없는 상태입니다.
코레일은 그러나 퇴근시간대 수도권 전철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고 오후 6시 이전에 복구를 마무리하기 위해 작업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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