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서귀포 신산에 신공항 건설이 추진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10일 서귀포 신산리 지역에 ‘제2공항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제주지역은 최근 저비용 항공시장 활성화 및 중국인 관광객 증가 등으로 비행기표를 구하기 어려울 정도로 항공 수요가 급증해 공항시설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기존 제주공항을 대폭 확장하는 방안, 제주공항을 폐쇄하고 신공항을 건설하는 방안, 제주공항을 유지하면서 제2공항을 건설하는 방안 등 총 3개 대안을 검토했다. 이 중 세 번째 대안이 가장 합리적인 방안으로 결정됐다.
제2공항 건설안은 제주공항을 그대로 운영하면서 활주로 1본의 신공항을 추가로 건설하는 방안으로, 환경 훼손이 적고 상대적으로 공사비도 적게 들어갈 뿐 아니라(4.1조원), 2개 공항 운영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최적 대안으로 결정됐다.
제2공항의 최적 입지로 검토된 신산은 기존 제주공항과 공역이 중첩되지 않아 비행절차 수립에 큰 문제가 없다. 기상 조건이 좋고 생태자연도가 높은 지역에 대한 환경 훼손이 타 지역에 비해 적다. 또 주변 소음지역 거주민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평가되는 등 다양한 공항입지 조건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2공항 건설 입지가 결정됨에 따라 앞으로 국토부는 예비타당성조사(연말 착수예정), 설계 등절차를 조속히 시행해 25년 이전 새로운 공항을 개항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신공항 서귀포 신산
/ 온라인 뉴스팀 @mkculture.com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10일 서귀포 신산리 지역에 ‘제2공항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제주지역은 최근 저비용 항공시장 활성화 및 중국인 관광객 증가 등으로 비행기표를 구하기 어려울 정도로 항공 수요가 급증해 공항시설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기존 제주공항을 대폭 확장하는 방안, 제주공항을 폐쇄하고 신공항을 건설하는 방안, 제주공항을 유지하면서 제2공항을 건설하는 방안 등 총 3개 대안을 검토했다. 이 중 세 번째 대안이 가장 합리적인 방안으로 결정됐다.
제2공항 건설안은 제주공항을 그대로 운영하면서 활주로 1본의 신공항을 추가로 건설하는 방안으로, 환경 훼손이 적고 상대적으로 공사비도 적게 들어갈 뿐 아니라(4.1조원), 2개 공항 운영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최적 대안으로 결정됐다.
제2공항의 최적 입지로 검토된 신산은 기존 제주공항과 공역이 중첩되지 않아 비행절차 수립에 큰 문제가 없다. 기상 조건이 좋고 생태자연도가 높은 지역에 대한 환경 훼손이 타 지역에 비해 적다. 또 주변 소음지역 거주민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평가되는 등 다양한 공항입지 조건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2공항 건설 입지가 결정됨에 따라 앞으로 국토부는 예비타당성조사(연말 착수예정), 설계 등절차를 조속히 시행해 25년 이전 새로운 공항을 개항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신공항 서귀포 신산
/ 온라인 뉴스팀 @mkcultur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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