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양극화 지수, 조사 이래 최고치 기록…소비 만족도는 하락
한국인들의 최근 1년간 소비생활 만족도가 10.9% 정도 하락하고 소비양극화는 최고치에 이르렀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4월 전국의 20세 이상 소비자 2천575명을 대상으로 소비생활의 만족도와 피해 사례 등을 조사한 '2015 한국의 소비생활지표'를 5일 발표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최근 1년간 경험한 소비생활 전반의 만족도에 대해 100점 만점에 평균 63.8점으로 응답해 직전 조사인 2013년 만족도 71.6점보다 10.9% 낮았습니다.
그중에서도 경조사 지원에 대한 만족도는 59.1점으로 가장 낮았고, 이어 미용·헬스, 금융·보험에 대한 만족도가 각각 60.6점, 61.2점으로 나타나 하위권을 형성했습니다.
소비자 59.6%는 연간 최소 1회 이상 소비자문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제 유형은 품질대비 비싼 가격이 25.5%로 가장 많았고 소비자정보 부족 12.6%, 품질불량 11.9%, 부당 표시·광고 10.6%로 집계됐습니다.
소비 분야별로는 식생활에서의 문제 경험률이 5.7%로 가장 높았고, 의류 관련은 5.4%, 주거 관련은 2.6%로 뒤를 이었습니다.
소비계층에 대한 조사에서 자신을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65.2%로 나타나 2013년의 62.5%보다 2.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중산층을 상, 하로 구분했을 때 중상층에 속한다는 응답은 3.0%포인트 감소한 반면 중하층에 속한다는 응답은 5.7%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상류층에 대한 하류층 비율을 의미하는 소비양극화 지수는 올해 169로 1994년 조사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양극화지수는 94년 12를 나타냈으며 2013년에는 90으로 집계됐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한국인들의 최근 1년간 소비생활 만족도가 10.9% 정도 하락하고 소비양극화는 최고치에 이르렀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4월 전국의 20세 이상 소비자 2천575명을 대상으로 소비생활의 만족도와 피해 사례 등을 조사한 '2015 한국의 소비생활지표'를 5일 발표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최근 1년간 경험한 소비생활 전반의 만족도에 대해 100점 만점에 평균 63.8점으로 응답해 직전 조사인 2013년 만족도 71.6점보다 10.9% 낮았습니다.
그중에서도 경조사 지원에 대한 만족도는 59.1점으로 가장 낮았고, 이어 미용·헬스, 금융·보험에 대한 만족도가 각각 60.6점, 61.2점으로 나타나 하위권을 형성했습니다.
소비자 59.6%는 연간 최소 1회 이상 소비자문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제 유형은 품질대비 비싼 가격이 25.5%로 가장 많았고 소비자정보 부족 12.6%, 품질불량 11.9%, 부당 표시·광고 10.6%로 집계됐습니다.
소비 분야별로는 식생활에서의 문제 경험률이 5.7%로 가장 높았고, 의류 관련은 5.4%, 주거 관련은 2.6%로 뒤를 이었습니다.
소비계층에 대한 조사에서 자신을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65.2%로 나타나 2013년의 62.5%보다 2.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중산층을 상, 하로 구분했을 때 중상층에 속한다는 응답은 3.0%포인트 감소한 반면 중하층에 속한다는 응답은 5.7%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상류층에 대한 하류층 비율을 의미하는 소비양극화 지수는 올해 169로 1994년 조사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양극화지수는 94년 12를 나타냈으며 2013년에는 90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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