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1억 달러 벌금, 사상 최대 규모…무슨 일인가 보니 '깜짝'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이 미국 내 '연비과장' 논란과 관련해 사상최대 규모인 1억 달라(한화 1073억원)의 벌금을 내기로 미국 환경청(EPA)와 합의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은 4일 보도자료를 통해 "2012년 연비 조정문제와 관련한 미국 정부의 후속 행정절차를 종결하기 위해 해당 기관인 미국 환경청, 캘리포니아 대기국(CARB)과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기아차 측은 "합의의 일환으로 양사는 사회적 배상금(civil penalty)을 각각 납부하고 연비 조정 전후의 차이 만큼에 해당하는 온실가스 적립 포인트를 조정하기로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현대차는 5680만 달러, 기아차는 4320만 달러의 벌금을 각각 부과 받았습니다. 이는 미국의 청정대기법(Clean Air Act)에 의해 부과된 벌금 가운데 최대 금액입니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또 온실가스 규제 차원에서 적립한 포인트 중에서 2억 달러 어치에 해당하는 475만점(현대차 270만점, 기아차 205만점)을 미국 환경청과 법무부에 의해 삭감 당했습니다. 이로써 현대기아차의 총 벌금 규모는 3억 달러입니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2012년 11월 미국 소비자들이 자동차 딜러 쇼룸에서 보는 윈도 스티커에 연비를 과장해 표기했다는 논란이 제기돼 미국 환경청의 조사를 받아왔습니다.
현대기아차는 당시 대부분의 차종에서 갤런당 1∼2마일씩 하향 조정했으며 특히 기아 소울의 경우 갤런당 6마일을 내렸습니다. 이어 연비 변경 이전에 해당 차종을 구입한 소비자들에게는 90만 개의 직불카드를 주는 형태로 보상을 해줬습니다.
현대기아차는 그동안 "미국 현지에서 판매하는 13개 차종에 대해 연비를 자발적으로 조정한 바 있으나 이는 미국 연비 시험 절차상의 규정 해석과 시험환경, 방법의 차이로 인해 발생했던 사안이며 법규 위반이 아니다"라고 주장해왔습니다.
데이비드 주코브스키 현대모터 아메리카 사장은 "현대기아차는 투명하게 행동해왔고 피해를 본 소비자들을 보상했으며 조사과정에서 미국 환경청과 최대한 협력해왔다"고 강조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전했습니다.
현대기아차 1억 달러 벌금 소식에 누리꾼은 "현대기아차 1억 달러 벌금, 1억 달러 너무 과한거 아냐?" "현대기아차 1억 달러 벌금, 논란에 책임을 질 필요가 있어" "현대기아차 1억 달러 벌금, 요즘 연비과장 문제가 많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이 미국 내 '연비과장' 논란과 관련해 사상최대 규모인 1억 달라(한화 1073억원)의 벌금을 내기로 미국 환경청(EPA)와 합의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은 4일 보도자료를 통해 "2012년 연비 조정문제와 관련한 미국 정부의 후속 행정절차를 종결하기 위해 해당 기관인 미국 환경청, 캘리포니아 대기국(CARB)과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기아차 측은 "합의의 일환으로 양사는 사회적 배상금(civil penalty)을 각각 납부하고 연비 조정 전후의 차이 만큼에 해당하는 온실가스 적립 포인트를 조정하기로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현대차는 5680만 달러, 기아차는 4320만 달러의 벌금을 각각 부과 받았습니다. 이는 미국의 청정대기법(Clean Air Act)에 의해 부과된 벌금 가운데 최대 금액입니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또 온실가스 규제 차원에서 적립한 포인트 중에서 2억 달러 어치에 해당하는 475만점(현대차 270만점, 기아차 205만점)을 미국 환경청과 법무부에 의해 삭감 당했습니다. 이로써 현대기아차의 총 벌금 규모는 3억 달러입니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2012년 11월 미국 소비자들이 자동차 딜러 쇼룸에서 보는 윈도 스티커에 연비를 과장해 표기했다는 논란이 제기돼 미국 환경청의 조사를 받아왔습니다.
현대기아차는 당시 대부분의 차종에서 갤런당 1∼2마일씩 하향 조정했으며 특히 기아 소울의 경우 갤런당 6마일을 내렸습니다. 이어 연비 변경 이전에 해당 차종을 구입한 소비자들에게는 90만 개의 직불카드를 주는 형태로 보상을 해줬습니다.
현대기아차는 그동안 "미국 현지에서 판매하는 13개 차종에 대해 연비를 자발적으로 조정한 바 있으나 이는 미국 연비 시험 절차상의 규정 해석과 시험환경, 방법의 차이로 인해 발생했던 사안이며 법규 위반이 아니다"라고 주장해왔습니다.
데이비드 주코브스키 현대모터 아메리카 사장은 "현대기아차는 투명하게 행동해왔고 피해를 본 소비자들을 보상했으며 조사과정에서 미국 환경청과 최대한 협력해왔다"고 강조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전했습니다.
현대기아차 1억 달러 벌금 소식에 누리꾼은 "현대기아차 1억 달러 벌금, 1억 달러 너무 과한거 아냐?" "현대기아차 1억 달러 벌금, 논란에 책임을 질 필요가 있어" "현대기아차 1억 달러 벌금, 요즘 연비과장 문제가 많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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