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0일 오후 동남권 신공항 용역연구 결과를 보고 받고 담담한 표정을 지었다고 한다. 그리고 결과를 묵혀두면 정보유출과 소모적 논란이 가중될 우려가 있는 만큼, 준비가 되는대로 가급적 신속히 발표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전해진다. 연구용역을 담당한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결정을 존중키로 하고 ‘신속한 발표’ 지시를 내린 셈이다. 여기엔 김해공항 확장을 단순 리모델링이 아닌, 기술적·전문적 관점에서 사실상 신공항 건설로 판단한다는 박 대통령 입장이 크게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이 때문인지 청와대는 22일 ‘김해공항 확장이 곧 신공항 건설’이란 점을 강조하는데 전력을 기울였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공항의 핵심 요소는 활주로와 관제탑, 터미널로 3㎞ 이상 대형 활주로를 새로 짓고 기존 관제탑 외에 새로운 관제탑도 만든다”며 “기존 여객 터미널과 별개로 대형 여객 터미널도 새로 지어지는 만큼, 이것은 완전한 신공항 건설”이라고 밝혔다. 그는 “신공항을 가덕도나 밀양에 지어도 활주로와 관제탑, 터미널을 새로 짓는 개념인데, 김해공항을 확장해 이 세가지 핵심 시설을 건설하는 만큼, 이것이 신공항이 아니면 뭐겠느냐”고 말했다.
신공항 발표를 지역적·정치적 입장에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객관적이고도 기술적인 관점에서 냉정하게 바라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란 주장은 그 자체로 틀린 말이며, 신공항이 현실화하는 만큼 대선 공약 파기란 주장도 말이 안된다는 얘기다.
가덕도와 밀양 두 곳중 한 곳을 선택한다고 알려져서 오해와 갈등을 키웠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확실하게 입장을 표명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두 군데뿐 아니라 최적지를 찾기 위해 여러 곳, 그 가운데 하나가 김해공항 확장도 들어가 있었다”며 “용역연구가 진행중인데 (가덕도와 밀양) 둘중 하나 선택이 아닌 제3 방안이 나올 수 있다는 말을 어떻게 할 수 있느냐”고 말했다. 그는 “신공항은 여러 조건을 종합 고려해 내려진 최적의 결론으로 알고 있다. 공약파기라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고, 김해공항 확장은 사실상 신공항”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밀양이 될 것으로 확신했던 대구·경북·경남의 실망과 반발을 고려해 이 지역에 반대급부격 혜택이 마련될 것이란 관측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고려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남기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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