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3일부터 외부 영입인사들로 ‘전국 버스투어 콘서트’를 시작하며 총선 바람몰이에 나선 가운데 새누리당도 총선 흥행카드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주 총선기획단을 발족하고 경선 방식, 총선 슬로건 등 선거전략 논의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총선기획단 관계자는 24일 “이달 말 공천관리위원회가 출범하면 본격적으로 경선 일정 등을 논의할 것”이라며 “TK(대구·경북) 지역부터 먼저 경선을 시작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이른바 ‘진박 논란’으로 관심이 높아진 TK 지역부터 경선을 실시해 총선 분위기를 띄우되 서울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하면서 ‘컨벤션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컨벤션 효과’란 정치적 이벤트를 통해 정당이나 후보 지지율이 상승하는 현상으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도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를 강조한 바 있다.
지난 2002년 대통령선거에서 당시 민주당이 지역별 국민경선을 실시하며 여론 관심을 집중시킨 것이 대표적인 성공 사례다.
새누리당은 또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 인선도 여론 관심을 환기시키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는 “당 내부가 아니라 외부의 명망있는 법조인을 모시는 것으로 계획을 바꿨다”며 “이번에도 국민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인사를 모셔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석연 전 법제처장, 김능환 전 중앙선거관리위원장,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 등이 물망에 오른다.
지난 19대 총선에서도 새누리당은 공직자후보추천위원장에 검찰 출신인 정홍원 전 국무총리, 부위원장에는 서울법대 학장이던 정종섭 전 행정자치부 장관을 임명한 바 있다. 총선기획단은 비례대표를 ‘오디션’ 형태로 선발하겠다는 계획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비례대표 후보자를 공모한 뒤 국민배심원단 앞에서 프레젠테이션 형태로 출마의 변을 발표하도록 할 계획이다.
[유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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