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꾼들 "수수료 30%라니…앞으로 포장해야겠다"
배달 애플리케이션 수수료가 지나치게 높다는 자영업자들의 불만이 지속되는 가운데, 유명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의 '배달 전용 판매가' 공지가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잇습니다.한솥도시락은 최근 공지를 통해 "10월부터 배달의 민족과 쿠팡이츠, 요기요에서 판매가를 별도로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달 플랫폼들이 무료 배달 서비스에 따른 각종 비용을 지속적으로 인상하면서 그 모든 비용을 가맹점에 부담시키고 있다"면서 "배달 매출의 약 30%를 플랫폼에 지불해야 해서 가맹점 수입이 남지 않는 상황"이라는 게 한솥도시락 측의 설명입니다.
해당 소식은 온라인커뮤니티 등을 통해 빠르게 퍼졌고, 누리꾼들은 "수수료가 30%라니 너무하다", "포장하러 가야겠다" 등 반응을 보였습니다.
사진 =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배달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수수료 인상에 대한 지적은 계속돼 왔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7월 정부 주도로 배달 플랫폼과 입점 업체 상생협의체가 출범했지만, 지난달 열린 5차 회의에서도 이렇다 할 중재안이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유나 디지털뉴스 기자 chldbskcjstk@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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