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T 팁 결제창 두고 갑론을박
"소비자 비용 부담 증가" vs "선순환"
택시 호출 플랫폼 '팁 도입'에 반대 의견 우세
"소비자 비용 부담 증가" vs "선순환"
택시 호출 플랫폼 '팁 도입'에 반대 의견 우세
국내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T'가 택시 기사에게 팁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시범 도입한 가운데 소비자 10명 중 7명은 택시 호출 플랫폼의 팁 기능 도입에 반대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오늘(20일) 나왔습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택시 호출 플랫폼의 팁 기능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팁 도입에 대해 '반대'에 더 가깝다는 의견이 71.7%로 나타났습니다.
'찬성'에 더 가깝다는 의견은 17.2%에 그쳤으며,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1.1%로 나타났습니다.
택시 호출 플랫폼의 팁 기능 도입에 대해서도 '부정적'이라는 인식이 58.3%로 집계됐습니다. 구체적으로 '매우 부정적'이라는 인식이 36.7%, '부정적'이라는 인식이 21.6%였습니다.
반면, '매우 긍정적'이라는 답변은 3.6%, '긍정적'이라는 답변은 10.5%에 그쳤습니다.
특히 '택시 팁 기능 도입이 향후 택시 이용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이냐'는 질문에는 부정 의견이 76.2%를 차지했습니다.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응답은 8.5%, 긍정적인 의견은 15.3%에 불과했습니다.
아울러 국내 택시 이용료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높았습니다.
택시비가 높은 편이라는 응답이 53%였으며 '적정한 수준'이라는 응답은 24.5%였습니다. '높은 편'이라는 응답이 '적정한 수준'이라고 응답한 비율의 2배 이상인 겁니다.
'매우 높은 편'이라는 응답도 11.1%에 달했습니다.
카카오T블루 택시 / 사진 = 연합뉴스
한편, 카카오T는 지난달 19일부터 블랙, 모범, 벤티, 블루, 펫 택시를 대상으로 '감사 팁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해당 택시를 이용한 뒤 평가 화면에서 만점인 별점 5점을 남기면 팁을 줄 수 있는 결제 창이 뜨는데, 이 결제 창에는 "기사에게 즉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다"는 문구와 함께 ▲1,000원 ▲1,500원 ▲2,000원 중 팁 가격을 고를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감사 팁 액수를 고르면 택시 기사에게 카드 수수료 등을 제외한 전액이 즉시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에 팁 서비스를 도입함에 따라 택시 기사가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고객들로부터 팁을 받는 경험이 선순환으로 이어져 서비스 품질이 향상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택시 기사들이 팁을 받기 위해 승객에게 불친절한 언행을 삼가게 되며 안전 운전을 하게 되는 등 팁 문화가 정착될 경우 서비스 질이 전반적으로 높아질 것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 추가적인 비용 부담을 떠넘기는 것이라는 반대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팁 문화에 익숙하지 않을 뿐더러 최근 택시 요금이 올라가면서 오히려 반감이 들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또 팁을 주는 건 승객의 자율적인 선택 사항인데 소비자가 택시 기사에게 팁 지불을 강요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습니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팁을 강요하는 택시 기사가 있다면 누적 횟수에 따라 경고 및 배차 제한 조치 등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한국 택시 요금이 스위스, 일본, 독일 등에 비해 한참 낮을 뿐만 아니라 감사 팁 시범 도입 일주일 간 하루 평균 약 2,000명의 승객이 이 기능을 이용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한국 택시요금을 100으로 놨을 때 국가별 요금 수준 / 사진 = 카카오모빌리티 홈페이지 캡처
[윤혜주 디지털뉴스 기자 heyjude@mbn.co.kr]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