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산 고속도로가 7일 자정부터 개통된다. 평소 50분 정도 걸리던 파주시 문산읍에서 서울 마포구 상암동까지 30분 '컷'이 가능해진다.
6일 국토교통부는 고양휴게소에서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까지 35.2㎞를 연결하는 왕복 4~6차로 도로다. 지난 2015년 11월 착공 이후 총투자비 약 2조1190억 원을 투입해 5년 만에 개통됐다.
그동안 교통량이 많아 혼잡했던 자유로와 통일로의 교통 흐름이 개선되고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과 경기 남부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통일로(파주 월롱~구파발)의 경우 하루 8000여대, 자유로(고양 장월~김포대교)는 2만7000여대의 교통량 감소효과가 예상된다"며 "이동시간은 통일로 대비 40분(8km↓), 자유로 대비해서 10분(10km↓) 정도 더 빨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와 지난 3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지구에서 보다 편리하게 수도권 고속도로망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수도권 제1, 제2순환망을 연결하는 방사형 노선이라는 점에서 수도권 도로 네트워크 효율성을 전반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900원이다. 국토부가 2018년 8월 발표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라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결정했다. 전체 노선의 약 30% 구간을 교량 및 터널 구조물로 건설해 주변 환경 영향을 최소화했다. 주요지점에 8개 나들목(IC)과 3개 분기점(JCT), 2개 휴게소가 설치됐다.
[양연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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