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7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독주체재를 이어가고 있다.
4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에서 전년 동기 대비 4%p 증가한 71%를 기록했다. 2위 LG전자는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동일한 17% 점유율을 유지했다. 애플은 3%p 하락하며 3위에 머물렀다.
제품 별로 살펴보면 3분기 국내에서 판매된 상위 10개 스마트폰 중 7개는 삼성전자 모델이었다. 이어 애플이 2개, LG가 1개 정도다.
1~4위까지 모두 5G 모델이 차지했고 애플은 아이폰XR과 아이폰XS이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했다. 특히 전분기까지 아이폰XS보다 인기가 낮았던 아이폰XR 은, 아이폰 모델 중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이번 분기에는 아이폰XS 판매량을 넘어섰다.
[자료 제공 = 카운터포인트]
카운터포인트는 지난 8월 2종으로 출시된 갤럭시노트10이 단일 모델로 출시된 전작에 비해 높은 판매량을 보이며 70%가 넘는 높은 점유율 기록했다고 설명했다.LG전자도 지난 5월에 출시한 V50씽큐 5G가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하면서 2위 자리를 지켰다. 반면 애플은 5G 폰 부재 및 4분기 신제품 출시를 앞둔 구매 보류 영향으로 낮은 점유율을 보였다.
임수정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갤럭시폴드가 전 세계적으로 매우 제한적인 물량만이 출고가 되는 상황이라 지금 당장 판매량 증가에 큰 기여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5G와 폴더블로 보여준 기술력이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중장기적으로 삼성의 좋은 성적을 기대하게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승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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