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이동수단에서 디지털화한 생활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자율주행, 공유이동성, 인공지능(AI)이 자동차에 결합된 결과다.
덩달아 자동차를 단순히 '탈 것'으로만 여기는 시대도 저물고 있다. 자동차 대중화가 완숙 단계에 접어든 데다 소비자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자동차를 단순히 이동수단으로 간주하지 않고 복합 문화공간으로 여기며 '감성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IQ(지능지수)'가 높아지면서 운전자들이 할 일(?)이 줄어든 것도 자동차에 'EQ(감성지수)'를 요구하고 있다.
자동차 회사들은 이에 소비자들의 스마트해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EQ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사진출처=르노삼성]
르노삼성자동차는 태블릿 내비게이션 T2C(Tablet to Car)를 통해 SK텔레콤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음성인식 플랫폼 'NUGU(누구)' 서비스를 QM3에 적용했다.T2C에 적용된 플랫폼은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에 접목된 'T맵×NUGU'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기능 그대로 차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QM3 T2C는 차량과 8인치 화면의 통신형 태블릿 PC를 연결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다. 르노삼성차가 지난 2015년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
T2C는 탈부착이 가능하다. 평소에는 일반 태블릿 PC처럼 사용하다가 주행 때는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게 매립형 내비게이션과 구별되는 특징이다.
기본적인 내비게이션 기능 외에 팟빵과 멜론 등 오디오 콘텐츠, 차량과 연계된 스티어링휠 리모트 컨트롤, 후방카메라 등 여러 기능도 T2C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는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와 협력해 개발한 음성인식 대화형비서 서비스를 최초로 적용했다.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아이)'를 활용한 서비스다. 현대차와 카카오는 2017년 초부터 스마트 스피커인 '카카오미니'의 다양한 기능을 차량 안에서도 순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차량 내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이용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국내에서 신형 쏘나타가 처음이다.
현대자동차와 카카오의 협력은 미래 혁신 기술을 선도해 미래 커넥티드 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양사의 의지가 반영됐다.
차량용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최근 ICT 업체 간 개발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스마트 스피커를 차량에 최적화해 적용하는 기술이다.
[사진출처=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기아자동차는 쏘울 부스터에 10.25인치 HD급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장착했다. 동급 최대 크기다. 날씨, 지도, 음악재생 등 여러 편의 사양을 3 분할된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여기에 기아차 최초로 블루투스 기기 두 개를 동시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멀티커넥션(Bluetooth Multi-Connection)' 기능도 채택했다.
버튼 하나로 라디오에서 재생 중인 음악에 대한 가수 및 제목 등에 대한 곡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사운드하운드' 음악 검색 기능,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아이)의 음성인식 서버를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등 IT 사양을 적용해 운전의 즐거움을 향상했다.
쌍용자동차는 2019서울모터쇼에서 코란도를 매개로 현실화된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커넥티드 서비스가 제공되는 코란도는 차량 안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V2X(Vehicle to everything)를 통해 주행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홈 사물인터넷(IoT)와 연동할 수도 있다.
쌍용차는 코란도 전기차 버전이 스스로 배터리 상태를 점검해 충전소를 찾아가 무선 충전하고, 운전자가 원하는 장소로 무인주행을 통해 도착하는 호출서비스를 수행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코란도가 단순한 텔레매틱스 개념을 넘어 인공지능 기반 서버와 연계해 운전자의 필요와 상황에 맞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진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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