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시간으로 14일 새벽부터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오류가 발생해 정상적인 작동이 되지 않는 가운데 페이스북과 연동한 게임 계정 접속도 제대로 되지 않아 이용자들이 속을 끓고 있다. 특히, 일부 게임 이용자의 경우 게임이 초기화됐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1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페이스북 계정과 연동한 게임 접속이 되지 않고 있다. 일부 게임 이용자는 단순 접속 오류 외에도 초기화(리셋) 현상 등을 호소하는 상황이다. 게임 커뮤니티와 앱스토어 리뷰엔 이와 관련한 제보와 항의글이 폭주하고 있다.
이에 따라 넷마블은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에 공지를 올리고 "페이스북 서비스 장애로 일부 이용자에게 계정 연동과 로그인 불가능 같은 불편사항이 발생하고 있다"며 "신규로 계정 연동 시 구글 또는 애플로 이용해달라"고 공지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입소문을 탄 '해리 포터: 호그와트 미스테리' 역시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한 접속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일부 사용자는 앱스토어 리뷰 등에 "페이스북 계정이 로그아웃 돼 다시 로그인을 하려 하니 오류가 뜨고 있다"며 "현질(현금을 주고 게임 아이템 등을 구입하는 것)을 했는데 초기화 됐다. 복구해달라"는 내용의 항의글을 올리고 있다.
대다수의 모바일 게임은 가입 절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구글이나 페이스북, 애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연동한 외부 로그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SNS 서비스 장애 시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다. 페이스북 오류인 만큼 게임업체는 사실상 페이스북 접속 장애 해결만을 기다려야 한다.
앞서 외신에 따르면 미국 동부시간 기준 13일 정오부터 미국과 유럽, 아시아 등 전역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불통 현상이 발생했다. 페이스북 메시지 전송 등 메신저 기능을 비롯해 이용이 제한되고 있다. 페이스북은 전세계 22억명이 사용하는 최대 규모 SNS로, 국내 역시 포탈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페이스북 오류'와 '인스타그램 오류'가 상위권에 오르며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까지 페이스북 불통 사태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페이스북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일부 사용자가 접속에 어려움을 겪고 제휴 앱에도 접근하지 못하는 상황이란 점을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