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당초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계획안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정 사장은 오늘(15일) 서울 중구 대우조선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구계획을 짤 당시의 예측과 현 상황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실제 자구계획을 현실성 있게 수정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대우조선은 지난 2016년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계획안에서 2015년 말 1만 3천 199명이었던 인력을 올해 말까지 9천 명 이하로 줄이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지난 6월 말 기준 대우조선의 임직원 수는 9천 960명으로, 자구계획대로라면 1천 명 가까운 인력을 내보내야 합니다.
정 사장은 "자구계획을 짤 때는 올해 매출이 7조 5천억 원, 내년 매출이 4조 5천억 원일 것이란 가정을 했지만 현시점에서 보면 올해 매출은 9조 원을 넘기고 내년에도 4조 5천억 원을 훨씬 웃돌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인원수와 매출은 함께 연동해서 생각해야 하는 만큼 내년 매출 목표에 따라서 인력 구조조정도 재검토해볼 필요가 있으며 채권단과도 계속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 사장은 "구조조정을 위한 구조조정이 아니라 회사를 건실하게 탈바꿈하기 위한 구조조정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상황이 바뀌었음에도 처음에 세운 계획을 강행한다면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는 등 어려움에 빠질 수 있으므로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정 사장은 다만 "인력 구조조정을 안 해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당초 자구계획보다 인력 감축 폭을 줄이는 방안이 유력해 보입니다.
정 사장은 대우조선이 3년간의 구조조정에 따른 생산 안정화로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수주 실적은 가장 최악이었던 2015년과 비교해 25%가량 증가한 동시에 역대 최고치에 근접한 수준이며, 11년 만에 영업 현금 흐름이 플러스로 전환하는 등 유동성 문제도 상당 부분 해결됐다고 했습니다.
정 사장은 "구조조정 과정에서 지원받은 2조 9천억 원의 채권단 여신한도 중 3천 500억 원을 쓰고 있고 4조 2천억 원의 지원 중 출자전환을 제외한 차입금은 6천억 원 남짓이라 현재 남은 총 차입금은 1조 원 정도"라고 설명했습니다.
대우조선은 자산 및 자회사 매각, 인력 감축 등을 통해 올해 말까지 자구노력 목표인 3조 3천 400억 원을 초과한 3조 4천 200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2020년까지 총 자구계획 목표인 5조 8천억 원 대비로는 65%의 이행률을 기록 중입니다.
수주 잔량은 선박의 경우 2020년 하반기까지 충분한 상태이며 올해 말이면 2021년 상반기분까지 채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다만 해양 부문은 남은 일감이 TCO 프로젝트 하나뿐이고 연내로 예상했던 로즈뱅크 프로젝트의 수주 결과 발표가 내년으로 미뤄짐에 따라 내년 하반기부터 일부 공백이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정 사장은 "해양사업본부의 다기능화를 통해 일감이 부족할 경우 해양 인력이 일반 선박과 특수선 분야에서도 일할 수 있도록 대처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내년 경영환경은 녹록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정 사장은 "내년에는 철강 가격 상승과 최저임금 인상 등 원가 상승 요인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그럼에도 원가 구조 개선과 생산성 향상을 통해 흑자 기조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 사장은 또 "2020년 이후부터 대우조선이 연 매출 7조∼8조 원 규모의 '작고 단단한 회사'로 탈바꿈할 것"이라며 "외형적으로는 어느 정도 안정화된 만큼 앞으로는 인적 자원의 역량을 세계 최고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데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우리 정부가 조선업계에 공적 자금을 지원한 것을 문제 삼아 일본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것과 관련해 "몽니를 부리는 격"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정 사장은 "대우조선에 대한 지원은 채권은행의 확실한 상업적 판단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며 "일본이 실질적으로 경쟁 관계가 아닌 한국 조선소들을 상대로 문제를 제기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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