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자율주행차가 국내 최초로 시속 110km 속도로 고속도로를 달려 서울에서 평창까지 190km 구간을 운행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달리는 차에서 운전자가 창밖을 바라보고 사진을 찍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김태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운전자가 취재 카메라를 향해 손을 흔듭니다.
그런데도 차량은 거침없이 고속도로를 질주합니다.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새로운 수소전기차가 자율주행하는 모습입니다.
「서울에서 평창까지 약 190km 구간을 최고시속 110km 속도로 완전 자율주행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지금까지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제한된 속도로 자율주행이 시연된 적은 있었지만, 100Km넘는 속도로 장거리 코스를 주행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번 자율주행은 운전자 개입없이 시스템이 차량의 속도와 방향을 통제하는 레벨4 수준에서 이뤄졌습니다.
완전 무인자동차를 의미하는 레벨5의 바로 전단계입니다.」
▶ 스탠딩 : 김태일 / 기자
- "전면에 부착된 레이더와 빛을 쏴 거리를 측정하는 라이더 등이 결합해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을 가능케 합니다."
앞서가는 저속 차량을 발견하면 스스로 핸들을 꺾어 차선을 변경해 추월하기도 하고.
빠른 속도로 달려오는 뒤차를 인식해 옆 차선으로 빠져 길을 내어주기도 합니다.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는 미리 입력해 놓은 하이패스 차로를 인식해 빠져나옵니다.
운전자는 동승자와 서로 마주 보고 대화를 하거나 책을 보기도 하고, 창 밖의 풍경을 카메라에 담습니다.
▶ 인터뷰 : 이진우 / 현대자동차 지능형안전기술센터장
- "모든 탑승자들이 완벽하게 안전이 보장된 '사고율 0'에 도전하는 시대가 올 것 같고요. 이동 중인 그 시간에 운전이 아닌 다른 일을 할 수 있다면…."
오는 2020년 초에는 이번과 같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이 상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김태일입니다.
자율주행차가 국내 최초로 시속 110km 속도로 고속도로를 달려 서울에서 평창까지 190km 구간을 운행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달리는 차에서 운전자가 창밖을 바라보고 사진을 찍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김태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운전자가 취재 카메라를 향해 손을 흔듭니다.
그런데도 차량은 거침없이 고속도로를 질주합니다.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새로운 수소전기차가 자율주행하는 모습입니다.
「서울에서 평창까지 약 190km 구간을 최고시속 110km 속도로 완전 자율주행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지금까지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제한된 속도로 자율주행이 시연된 적은 있었지만, 100Km넘는 속도로 장거리 코스를 주행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번 자율주행은 운전자 개입없이 시스템이 차량의 속도와 방향을 통제하는 레벨4 수준에서 이뤄졌습니다.
완전 무인자동차를 의미하는 레벨5의 바로 전단계입니다.」
▶ 스탠딩 : 김태일 / 기자
- "전면에 부착된 레이더와 빛을 쏴 거리를 측정하는 라이더 등이 결합해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을 가능케 합니다."
앞서가는 저속 차량을 발견하면 스스로 핸들을 꺾어 차선을 변경해 추월하기도 하고.
빠른 속도로 달려오는 뒤차를 인식해 옆 차선으로 빠져 길을 내어주기도 합니다.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는 미리 입력해 놓은 하이패스 차로를 인식해 빠져나옵니다.
운전자는 동승자와 서로 마주 보고 대화를 하거나 책을 보기도 하고, 창 밖의 풍경을 카메라에 담습니다.
▶ 인터뷰 : 이진우 / 현대자동차 지능형안전기술센터장
- "모든 탑승자들이 완벽하게 안전이 보장된 '사고율 0'에 도전하는 시대가 올 것 같고요. 이동 중인 그 시간에 운전이 아닌 다른 일을 할 수 있다면…."
오는 2020년 초에는 이번과 같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이 상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김태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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