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이 제작한 삼성전자 광고가 올해 유튜브 최다 시청 광고에 선정됐다.
제일기획은 최근 유튜브가 발표한 2017년 최다 시청 광고 순위에서 제일기획 인도법인이 만든 삼성전자 '서비스 밴'(Service Van) 캠페인이 1위를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국내 기업이 제작한 광고가 연간 유튜브 최다 시청 광고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초 선보인 서비스 밴 캠페인은 13억 인도 인구의 약 70%를 차지하는 교외 지역 고객을 위해 삼성전자가 오지까지 찾아가는 신규 출장 서비스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열악한 오지 도로망을 뚫고 고객을 찾아가는 이야기와 함께 인도 산간 지역의 아름다운 풍경과 음악 등이 어우러진 영상은 유튜브 공개 8주 만에 인도 광고 사상 최초로 유튜브 1억 뷰(view)를 기록했다. 이 영상은 이후에도 세계 각지에서 꾸준한 관심을 받으며 최근 유튜브 조회 수 1억5000만 건을 돌파했다.
서비스 밴 캠페인은 각종 광고제 수상을 휩쓸며 전세계 언론 호평을 받았다. 올해 3월 아태지역 대표 광고제 애드페스트 광고제에서 은상과 동상을 받은데 이어 30년 전통의 유럽 에피카 광고제에서 은상,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해외 집행광고 부문 특별상 등을 수상했다.
송명숙 삼성전자 서남아총괄 부장은 "현지화 마케팅이 이번 광고 캠페인의 성공 비결"이라며 "현지의 문화와 정서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감동적인 스토리를 접목시켜 현지 고객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유튜브는 매년 한해 동안 유튜브에 공개된 동영상들의 조회 수, 시청 시간 등을 종합 평가해 광고, 뮤직비디오, 영화 예고편 등 분야별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올해 최다 시청 광고 상위 10편에는 삼성전자 서비스 밴 캠페인 외에도 버드와이저, 아디다스 등 글로벌 기업의 다양한 캠페인이 이름을 올렸다.
[디지털뉴스국 김규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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