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서울 시내 자체 미세먼지 발생량의 37%를 차지하는 자동차 배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정부와 함께 추경을 편성하고 총 866억원을 투입, 연말까지 대대적인 차량 저공해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당초 편성한 본예산 620억원에 정부와 서울시가 각각 절반씩 부담하는 추경예산 246억원을 이날부터 추가 배정해 미세먼지 대기질 개선 강도를 한층 높일 계획이다.
앞서 시는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기 위해 2003년부터 2016년까지 총 31만대의 노후 경유차량을 대상으로 매연저감장치 부착과 조기폐차 등 저공해화 조치를 실시해 연평균 미세먼지(PM-10)농도를 2005년 58㎍/㎥에서 2016년 환경기준 이하인 48㎍/㎥로 저감하는데 기여했다.
시는 추경으로 1만3217대의 차량에 대한 추가 지원이 가능해져 올해 총 3만4964대의 노후한 경유차량과 건설기계에 대한 조기폐차, 매연저감장치 부착, 엔진교체 등의 비용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경유자동차 지원대상은 2005년 이전 등록한 총중량 2.5t 이상의 자동차로 이중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큰 3.5t 이상 대형경유차를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내용은 ▲조기폐차 ▲매연저감장치 부착 ▲LPG엔진개조 ▲미세먼지-질소산화물 저감장치 부착 등이다. 1만1889대가 추가된 총 3만3236대가 혜택을 받게 된다.
우선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는 기존 계획보다 1만대 이상 추가 지원해 상반기 급증했던 조기폐차 수요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 기폐차 지원금은 차종 규모별 최대 165만~770만원이다. 매연저감장치 부착은 665대가 증가한 4232대의 차량에 지원된다. 또한 경유차량을 LPG차량으로 바꿀 때의 비용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반영돼 총 237대에 지원된다.
관광버스, 대형화물차와 같은 대형경유차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해 미세먼지(PM)-질소산화물(NOx) 저감장치 부착도 추진한다. 올해 초 계획한 물량보다 2배 증가한 160대가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차량 1대당 지원금은 최대 1368만원이다.
건설기계에 대한 매연저감장치 부착과 엔진교체는 예산을 4배 이상 확대해(52억→212억원) 기존 400대에서 1728대(매연저감장치 988대, 엔진교체 740대)까지 늘렸다. 지원 대상 건설기계는 굴삭기, 지게차, 덤프트럭, 콘크리트 믹서트럭(레미콘), 콘크리트 펌프트럭 등 5종이다. 노후 차량 저공해장치 대상 차량 확인, 적정 장치 안내, 조기폐차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로 문의하면 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이번 추경 예산에 가락·강서시장에 출입하는 전국 노후화물차량 매연저감장치 부착 사업과 분진흡입차량 추가 구매 사업도 포함시켰다. 전국 노후화물차량이 농수산식품공사에서 운영하는 공공물류센터(가락·강서시장)에 출입하기 전에 매연장치를 부착할 수 있도록 정부에 요청해 8개 시·도에 5억원(총 335대) 지원 예산을 첫 배정했다. 또한 토사, 분진 등을 수거할 수 있는 분진흡입청소차량 총 12대(기존 77대→89대) 를 확대·구매할 수 있도록 24억원을 자치구에 지원할 예정이다. 12대의 분진흡입차량은 14만4000km의 도로를 청소해 토사 452t, 분진 43.6t을 수거할 수 있다.
[디지털뉴스국 조성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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