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역점을 기울이고 있는 항공정비수리(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단지 조성사업에 일단 제동이 걸렸다.
국토교통부는 “민관 평가위원회를 통해 KAI 측 MRO 사업서를 평가한 결과 단계별 정비기술 확보, 정비인력 수급·교육 등과 정비수요 확보, 재원조달 방안 등 투자계획에 보완이 필요하다고 결론내렸다”고 30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같은 평가 의견을 KAI에 통보하고 3개월 이내에 사업계획서를 보완해 다시 제출하도록 요청했다. 향후 KAI 측이 보완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평가위가 재평가에 들어간다.
이에 정부가 지원할 MRO 사업이 상당 기간 표류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아시아나항공은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청주 MRO 단지 조성사업을 전격 포기했다.
지난해 1월 국토부는 전문 MRO 업체를 육성해 2025년까지 MRO 시장을 2조5300억원에서 4조2600억원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항공사 등이 토종 MRO 업체를 설립하면 정부가 부지, 시설 지원, 지방세 감면 등에 나서겠다는게 골자다.
하지만 아시아나 측 MRO 사업 계획 등이 늦어지면서 정부 계획 수립 1년 8개월이 넘도록 전문업체 지정 작업이 지지부진했다. KAI는 19일 국토부에 MRO 사업계획서 제출을 완료했지만 이번에 계획 보완을 요구받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다른 업체에서 사업계획서를 제출한다면 KAI와 동일한 절차로 평가를 진행할 것”이라며 “평가 결과 적정한 사업계획이 복수로 선정될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모두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정환 기자 / 전정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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